[백준] 11000. 강의실 배정(java)

Sueee·2023년 6월 12일
0

Baekjoon

목록 보기
5/7

문제 링크

📝 문제

수강신청의 마스터 김종혜 선생님에게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다.

김종혜 선생님한테는 Si에 시작해서 Ti에 끝나는 N개의 수업이 주어지는데, 최소의 강의실을 사용해서 모든 수업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참고로, 수업이 끝난 직후에 다음 수업을 시작할 수 있다. (즉, Ti ≤ Sj 일 경우 i 수업과 j 수업은 같이 들을 수 있다.)

수강신청 대충한 게 찔리면, 선생님을 도와드리자!

입력형식

첫 번째 줄에 N이 주어진다. (1 ≤ N ≤ 200,000)

이후 N개의 줄에 Si, Ti가 주어진다. (0 ≤ Si < Ti ≤ 109)

출력형식

강의실의 개수를 출력하라.

입력예제1

3
1 3
2 4
3 5

출력예제1

2

💡 Solution

하나의 수업이 끝나야 다음 수업이 들어 올 수가 있다. 아님 새로운 강의실을 추가해야한다. 수업들을 하나하나 비교하기 위해선 수업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을 한다.(시작시간이 같다면 끝나는 시간으로) 첫번째 수업 끝나는 시간을 큐에 넣은 후 두번째 수업 부터 시작시간과 큐에 있는 끝나는 시간을 비교를 한다. 두번째 수업시작이 첫번째 수업 끝나는 시간과 같거나 크면 큐에 있던 끝나는 시간을 제거한 후 두번째 수업 끝나는 시간을 넣는다. 즉 강의실을 새로 열지 않고 이어서 수업한다는 의미이다. 만약 작다면 새로운 강의실을 열어야 하기때문에 큐에 추가를 한다.
종료 시각이 가장 빠른 수업의 종료 시간과 비교해야하기때문에 우선순위 큐를 사용한다.
요약하면, 배정되지 않은 수업의 시작시간과 우선순위 큐안에서 종료 시각이 가장 빠른 수업의 종료 시간과 비교하는 것이다.

🔑 code

package 백준;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강의실배정_1100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int[][] arr = new int[n][2];

        for(int i=0; i<n; i++){
            arr[i][0] = sc.nextInt();
            arr[i][1] = sc.nextInt();
        }
        //1. 수업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정렬을 한다.
        Arrays.sort(arr,new Comparator<int[]>(){
           public int compare(int[] o1, int[] o2){
               if(o1[0] == o2[0]) return o1[1] - o2[1];
               return o1[0] - o2[0];
           }
        });
        // 2. 우선순위 큐에 첫번째 수업의 끝나는 시간을 저장한다.
        PriorityQueue<Integer> queue = new PriorityQueue<>();
        queue.add(arr[0][1]);

        // 3. 두번째 수업시간부터 배열을 돌며 비교한다.
        for(int i=1; i<n; i++){
            //시작하는 시간이 우선순위 큐에 있는 끝나는 시간보다 같거나 크면 우선순위 큐에 있는 끝나는 시간을 제거한다.(새로운 강의실 열필요 없음)
            if(arr[i][0] >= queue.peek()) queue.poll();
            // 현재 수업의 끝나는 시간을 우선순위 큐에 넣는다.
            queue.add(arr[i][1]);
        }
        //우선순위 큐에 남아있는 수가 필요한 강의실 수다.
        System.out.println(queue.size());

    }
}

📚알고리즘 분류

그리디 알고리즘, 정렬, 우선순위 큐

profile
천재가될거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