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5685. 드래곤 커브(java)

Sueee·2023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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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kj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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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1. 시작 점
  2. 시작 방향
  3.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입력예제1

3
3 3 0 1
4 2 1 3
4 2 2 1

출력예제1

4

입력예제2

10
5 5 0 0
5 6 0 0
5 7 0 0
5 8 0 0
5 9 0 0
6 5 0 0
6 6 0 0
6 7 0 0
6 8 0 0
6 9 0 0

출력예제2

8

💡 Solution

1. 드래콘 커브마다 draqCurve 메소드를 통해 이동한 좌표를 알아낸다.
  1-1) 0세대 부터 g 세대 까지 좌표가 이동하는 방향을 list에 담는다.
  1-2) 처음 list에 0세대 정보는 넣어 둔다. 그 후에 1세대 부터 g세대까지 for문을 돌면서 방향을 담는다.
  1-3) 전 세대의 방향 정보를 뒤에서 부터 탐색한다. 그리고 기존 정보에 +1 을 한 값이 현재 세대의 방향 정보이다.
        방향이 4이상이 되면 안되니까 %4를 해준다.
  1-4) list에 있는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이동된 좌표를 map에 표시한다.
2. map 을 완전탐색하여 4각형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한다.

🔑 code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boolean map[][] = new boolean[101][101];
    //우상좌하 (방향 0,1,2,3)
    static int[] dx = {1,0,-1,0};
    static int[] dy = {0,-1,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for(int i=0; i<n; i++){
            int x = sc.nextInt();
            int y = sc.nextInt();
            int d = sc.nextInt(); // 시작 방향
            int g = sc.nextInt(); //세대
            //커브 그리기
            drawCurve(x,y,d,g);
        }
        //사각형인지 확인하기
        int answer = 0;
        for(int i=0; i<100; i++){
            for(int j=0; j<100; j++){
                if(map[i][j] && map[i][j+1] && map[i+1][j] && map[i+1][j+1]){
                    answer ++;
                }
            }
        }
        System.out.println(answer);
    }

    private static void drawCurve(int x, int y, int d, int g) {
        List<Integer> dir = new ArrayList<>();
        //첫번쨰 방향 추가하기
        dir.add(d);
        //시작점 map에 true로 바꾸기
        map[x][y] = true;
        //이미 0세대는 추가했기 때문에 1세대부터 g 세대 까지
        for(int i=1; i<=g; i++){
            for(int j = dir.size()-1; j>=0; j--){ //현재 세대 = 전세대대의 방향 + 전 세대의 방향을 뒤집은 후에 1을 더한값을 추가
                dir.add((dir.get(j)+1)%4);
            }
        }

        //커브 만들어진 좌표 map에 true로 만들기
        for(int i : dir){
            x+= dx[i];
            y+= dy[i];
            map[x][y] = tru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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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가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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