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SuKong·2020년 7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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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x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x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x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x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예시 -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시 - 1


✍내 풀이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int m = sc.nextInt();
		StringBuffer board = new StringBuffer();
		for( int i = 0 ; i < n ; i++) {
			board.append(sc.next());
		}
		char[][] chessboard = new char[n][m];
		for(int i = 0 ; i < n ; i++) {
			for ( int j = 0 ; j < m ; j++) {
				chessboard[i][j] = board.charAt(i*m+j);
			}
		}
		System.out.println(repaint(chessboard, n, m));
	}
	
	static int repaint(char[][] board, int n , int m) {
		int answer = 64;
		for( int i = 0 ; i < n-7 ; i++) {
			for( int j = 0 ; j < m-7 ; j++) {
				int temp1 = 0; //시작점이 B
				int temp2 = 0; //시작점이 W
				for( int ii = i ; ii < i+8 ; ii++) {
					for( int jj = j ; jj < j + 8 ; jj++ ) {
						//합이 짝수일때 W
						if( (ii + jj)% 2 ==0 ) {
							if(board[ii][jj] == 'B') temp1 ++;
						}else {
							if(board[ii][jj] == 'W') temp1 ++;
						}
						
						//합이 짝수일때 B
						if( (ii + jj)% 2 ==0 ) {
							if(board[ii][jj] == 'W') temp2 ++;
						}else {
							if(board[ii][jj] == 'B') temp2 ++;
						}
					}
				}
				if(temp1 < temp2) {
					if( temp1 < answer) answer = temp1;
				}else {
					if( temp2 < answer) answer = temp2;
				}
			}
		}
		
		return answer;
	}
}


✍Note

for문이 4개가 중첩돼있는 기적의 코드^^❤ㅎㅎㅎㅎㅎ^^^^
첫번째 포문이랑 두번째 포문은 8x8짜리 체스판의 시작점을 지정하기 위한 포문이고
세번째, 네번째 포문은 상위 두개의 포문에서 정해진 체스판 내부의 64개의 모든 자리를 탐색하기 위한 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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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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