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한 강사님이 제공하시는 인프런 - "스프링 입문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 강의 링크
김영한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유료강의)
새로운 할인 정책 확장
서비스 오픈 직전에 할인 정책을 지금처럼 고정 금액 할인이 아니라 좀 더 합리적인 주문 금액당 할인하는 정률% 할인으로 변경
예를 들어서 기존 정책은 VIP가 10000원을 주문하든 20000원을 주문하든 항상 1000원을 할인했는데, 이번에 새로 나온 정책은 10%로 지정해두면 고객이 10000원 주문시 1000원을 할인해주고, 20000원 주문시에 2000원을 할인해주는 것!
RateDiscountPolicy 추가
주문한 금액의 %를 할인해주는 새로운 정률 할인 정책 RateDiscountPolicy 추가
RateDiscountPolicy 코드 추가
DiscountPolicy 를 구현한 정률 할인 정책 클래스 hello/core/discount/RateDiscountPolicy.java를 만든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Percent = 10; //10%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price * discountPercent / 100;
} else{
return 0;
}
}
}
테스트 작성
테스트 생성 단축키: Ctrl + Shift + T
discount 메서드를 테스트
⇒ 할인이 적용되는 경우와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를 모두 테스트해야 한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assertThat;
class RateDiscountPolicyTest {
Rat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성공 테스트
@Test
@DisplayName("VIP는 10% 할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void vip_o(){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VIP", Grade.VIP);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That(discount).isEqualTo(1000);
}
//실패 테스트
@Test
@DisplayName("VIP가 아니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void vip_x(){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2L, "memberBASIC", Grade.BASIC);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That(discount).isEqualTo(0);
}
}
위와 같이 테스트 성공!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하기
할인 정책을 고정 할인 정책 →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하려면 할인 정책의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코드를 수정해야 함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새로운 할인 정책응로 변경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
이 때 문제점 발견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구현 객체)를 분리했으나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
⇒ FixDiscountPolicy 를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하는 순간 OrderServiceImpl 의 소스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 OCP 위반!
문제 해결
추상에만 의존하도록. 즉,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 변경!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 변경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
이렇게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OrderServiceImpl 코드를 수정한다.
그런데 구현체가 없는데 어떻게 코드를 실행할 수 있을까?
실제로 실행하면 NPE(NullPointException)이 발생!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군가가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에 DiscountPolicy 의 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 공연
각 인테페이스 = 배역(역할)
구현 객체 = 배우 라고 생각해보자.
이전 코드는 로미오 역할(인터페이스)를 하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배우(구현 객체)가 줄리엣 역할(인터페이스)를 하는 올리비아 핫세 배우(구현 객체)를 직접 초빙하는 것
⇒ 디카프리오는 공연도 해야하고 동시에 여자 주인공도 공연에 직접 초빙해야 하는 다양한 책임을 갖고 있다.
관심사의 분리
AppConfig란?
hello/core/AppConfig.java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
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MemberServiceImpl
MemoryMemberRepository
OrderServiceImpl
FixDiscountPolicy
생성자 주입
1) MemberServiceImpl 클래스에 생성자 주입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MemberServiceImpl 은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에만 의존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의존성 주입(DI)
public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2) OrderServiceImpl에 생성자 주입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변경(DIP 만족)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의존성 주입(DI)
public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this.discountPolicy = discountPolicy;
}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해당 id를 가진 회원 조회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 회원의 등급에 따른 할인 금액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최종 생성된 주문 반환
}
}
AppConfig 실행
1) 사용 클래스 - MemberApp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처럼 MemberServiceImpl을 직접 생성했으나 이제는 AppConfig를 이용해 생성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2) 사용 클래스 - OrderApp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처럼 MemberServiceImpl과 OrderServiceImpl을 직접 생성했으나 이제는 AppConfig를 이용해 생성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테스트 코드 오류 수정
hello/core/member/MemberServiceTest.java 수정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각 테스트 실행 전에 실행됨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
}
hello/core/order/OrderServiceTest.java 수정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OrderService orderService;
// 각 테스트 실행 전에 실행됨
@BeforeEach
public void beforeEach()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
...
}
정리
기대하는 그림
리팩터링 전
hello/core/AppConfig.java
public class AppConfig {
// 생성자 주입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 생성자 주입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FixDiscountPolicy());
}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가 2번 중복리팩터링 후
hello/core/AppConfig.java
public class AppConfig {
// MemberService 역할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 MemberRepository 역할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 OrderService 역할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 DiscountPolicy 역할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고정 할인 정책
}
}
new MemoryMemberRepository()
중복 부분 제거처음으로 돌아가서 정액 할인 정책을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
즉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AppConfig의 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이 크게 사용 영역과, 객체를 생성하고 구성(Configuration)하는 영역으로 분리
위의 그림에서 구성 영역만 바꾸면 된다. (사용 영역은 영향X)
할인 정책 변경 구성 코드
할인 정책 역햘을 담당하는 구현을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객체로 변경하기만 하면 된다.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고정 할인 정책으로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정률 할인 정책으로 변경
}
OrderServiceImpl
포함 사용 영역의 어떤 코드도 변경할 필요 Xhello/core/OrderApp.java 코드를 실행하면
바꾼 정률 할인 정책으로 계산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다형성 덕분에 새로운 정률 할인 정책 코드 추가로 개발하는 것 자체는 아무런 문제 X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위의 5가지 중 3가지인 SRP, DIP, OCP 적용됨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만으로는 아무것도 실행 못함
⇒AppConfig 등장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기존 프로그램 | AppConfig 등장 이후 |
---|---|
기존 프로그램은 구현 객체가 프로그램 제어 흐름을 스스로 제어 | AppConfig 등장 이후 구현 객체는 자신의 로직을 실행하는 역할만 담당 |
예) 앞에서 진행한 실습에서 OrderServiceImpl은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호출하지만 어떤 구현 객체들이 실행될지 모른다. 프로그램에 대한 제어 흐름에 대한 권한은 모두 AppConfig가 가지고 있으며, AppConfig가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실행한다.
프레임워크 VS 라이브러리
의존관계: 정적인 클래스의 의존 관계와, 실행 시점에 결정되는 동적인 객체(인스턴스) 의존 관계 분리해서 생각해야 함
OrderServiceImpl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실제 어떤 구현 객체가 사용될지는 모른다.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
import 코드만 보고 의존관계 쉽게 판단 가능
⇒ 애플리케이션 실행 안 해도 분석 가능.
그러나 어떤 객체가 주입될지 알 수 없음
Diagrams → Show Diagram → Show Dependency 의존 관계 볼 수 있음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위의 코드에서 import 코드만 보고 OrderServiceImpl이 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에 의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어떤 객체가 OrderServiceImpl에 주입 될지는 알 수 없다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 관계
Ioc 컨테이너, DI 컨테이너
지금까지는 순수 자바 코드만으로 DI를 적용했다.
이번에는 스프링으로 사용해 DI를 적용해 보겠다.
@Configuration
: 설정정보를 의미하는 어노테이션@Bean
: 각 메서드가 스프링 컨테이너에 스프링 빈으로 등록@Configuration
을 추가하고 모든 메서드 앞에 @Bean
을 추가@Configuration
public class AppConfig {
@Bean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Bean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코드를 실행하면 잘 작동한다.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Config.memberService();
//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Config.orderService();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OrderService ord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orderService", OrderService.class);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2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코드를 실행하면 잘 작동한다.
ApplicationContext
: 스프링 컨테이너// @Bean이 붙은 메서드명 = memberService
@Bean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 생성자 주입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 스프링 빈의 이름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applicationContext.getBean()
메서드를 사용해 스프링 컨테이너를 통해서 필요한 스프링 빈(객체)를 조회⇒ 기존에는 개발자가 직접 AppConfig를 사용새 객체를 생성하고 DI 등 모든 것을 했다면 이제부터는 스프링 컨테이너에 객체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고,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스프링 빈을 찾아서 사용하도록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