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하나의 폴더에서 여러 프로젝트 관리하려다 만난 에러

sunaaa·2021년 7월 24일
0

🚩 문제상황

  • Git Repository 하나에서 SSR 학습을 위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하려 하던 중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를 만났다.

    "error: [폴더명] does-not-have-a-commit-checked-out"

문제1

로컬환경에서 작업하던 두 개의 폴더를 하나의 상위 폴더를 만들고 상위 폴더를 깃에 올려보려 했으나 기존에 작업하던 폴더(하위 폴더)가 잡히지 않았다.

문제2

하위 폴더 속 dist 폴더를 gitignore에 등록했지만 ignore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

🎯 문제원인

기존에는 한 레파지토리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만을 관리했기에 해당 문제를 겪지 못했다.

문제1

기존에 작업하던 폴더에서 git init를 해주었기 때문에 발생한 에러였다. 하위 폴더에 숨김폴더로 .git 폴더가 생성되어 잡히지 않는 것이었다.

문제2

하위 폴더에서 이미 staging 상태가 되어있는 파일들이 있어 생긴 문제였다.

✨ 해결방안

문제1.

하위 폴더에 있던 .git 숨김폴더를 삭제해주면 상위 폴더에서 해당 폴더를 잡아 깃에 올릴 수 있다.

문제2.

하위 폴더 경로에서 git rm -r --cached .를 해주면 staging 영역에 있는 파일을 지울 수 있다.

🐧 회고

  •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는데, 해당 문제를 겪고는 당황스러워 .gitignore 파일에 잘못 추가한 게 있는지부터 찾아보느랴 시간을 허비했다.
  • 다음부터는 에러 메세지부터 제대로 읽고, 에러메세지 구글링 부터 해보는 게 좋겠다.
profile
Be Playful Front-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