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 Contributions, 잔디와 관련해

Ik·2023년 1월 30일
0

CS

목록 보기
17/27

우선 이 글의 목적은 Spring boot 관련 프로젝트들을 연습하던 중에 잔디가 심어지지 않는 것을 알아챘고 이유가 궁금해 찾아보게 되었다






Contribution

  • 간단하게 git에서 운영하는 git에 대한 기여도라 볼 수 있다





왜 농사가 안될까?

  • 몇 일간 html, jsp, jpa 등 간단하지만 시간을 들여 개발 공부를 진행했는데 왜 잔디가 안심어졌을까 구글링을 했고 git에서 운영하는 contribution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었고 이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1. git config 이메일 주소와 git 사이트 이메일 주소가 일치해야 한다
2. fork를 한 경우 commit이 아닌 독립적인 repository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커밋은 pull & request가 되게끔, 즉 형상 변화가 관측될 수 있어야 한다
  • 3 가지를 알 수 있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우선 1번의 경우를 시도했다

1. git email 관련 이슈

  • 정확하게도 git 홈페이지에서 나의 정보에서 볼 수 있었던 email과 로컬 컴퓨터 내에 .gitconfig file에 이메일은 일치하지 않았다.
  • 이를 수정 후 branch를 만들어 commit을 해봤지만 마찬가지로 잔디는 심어지지 않았다
  • 구글링을 통해 기존의 log에서 git email을 변경해 push했지만 마찬가지로 심어지지 않았다
  • 하지만 여러 테스트 중 repostiory를 새로 만든 경우는 잔디 심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fork 관련

  • 나의 경우는 개인적인 개발 공부이지 fork를 통해 진행한 것이 아니었기에 이 부분은 뒤로하고

3. pull & request가 되는지에 대해

  • 이 부분이 나의 문제였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낼 수 있었다.
  • 나의 경우 여태 pj를 진행함에 있어 sts를 이용해 pj 생성 및 작업 =>새로운 브런치 생성 및 push, commit형식으로 작업을 진행했다
    • 때문에 존재하는 branch들 모두 아무 관계성이 없는 즉, 형상 변화를 찾을 수 없는 pj이므로 pull & request가 존재할 수 없어 잔디가 심어지지 않는 것이었다
  • 이미 존재하는 branch를 pull하고 sts에 import해서 작업을 해 새로운 branch에 push하는 test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pull & request도 남길 수 있었다
    • 결과적으로 잔디는 심어졌고 몇 일 지나지 않았지만 잘못하고 있었던 것을 인지할 수 있었다.

3의 경우 연장

  • pull request도 맞지만 정확히 말하면 default branch를 기준으로 형상 변화를 찾을 수 있어야 commit도 잔디를 심을 수 있다
  • 때문에 하나의 작업을 이어나간다면 전처럼 작업하되 default branch들을 시작하는 branch로 설정해주고 진행하면 될것
html 관련 pj를 진행할 것이면 html을 default branch로 설정해두고 작업 쭉 진행하면 될 것






결론

  • 결과적으로 개인적인 개발에 git을 운영하는데 있어 방향성을 바꿀 수 있었다

  • 기존의 pj 생성 => branch 생성 및 push => commit과 같은 프로세스는 주제가 바뀔 경우에만 진행하고 주제가 이전과 같다면 기존의 pj 생성과정을 pj pull,branch 생성 및 push처럼 기준이 되는 코드가 git에 있을 수 있도록 진행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 추가로 기능을 완성했을 때 단순히 코드만 필요하다 생각드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냥 다 필요 없고 default branch 기준으로 형상 변화 관측 될 수 있게 해야 commit, pull & request가 잔디가 심어지며 default branch 외에 다른 branch로 작업해 형상 변화 관측 가능한 경우는 pull & request만 잔디가 심어진다

추가로 branch는 바뀌되 local에서 pj 매번 생성이 아닌 쭉 이어가면 git에서 충분히 목적 별로 코드 나눠 볼 수 있다






ref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