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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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에서 형체가 있고 눈에 보이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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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 산술 작업을 수작업으로 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장치를 개발하던 것을 계기로 유래
Computer
컴퓨터는 적어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논리적 구성
(또는 기능적 구성)
- 컴퓨터가 어떤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고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주목
물리적 구조
- 각 부분이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나타냄
- 컴퓨터와 휴대전화나 태블릿 PC의 경우 마우스, 키보드, 디스플레이가 화면이라는 하나의 구성 요소로 합쳐지는 점과 물리적 위치를 알기 위한 나침반, 가속도계, GPS 수신기 같은 숨은 구성 요소가 추가된다는 점 말고는 유사
추상화, abstraction
되어 있다
- 물리적인 구현의 세부 사항을 숨긴다
- 물리적인 구현을 알지 못해도 논리적으로 사용함에 큰 문제가 없다
- ex) File System, Drive라는 하드웨어가 구현되는 세부사항은 모르되 이를 합작하여 조직화되어 있는 계층 구조인 트리를 우리가 사용하는 것처럼
- 폰 노이만 아키텍처 - von Neumann architecture
- 프로세서, 명령어와 데이터를 담는 메모리와 저장 장치, 입력과 출력 장치가 있는 기본 구조
- 러다이트 운동 - Luddite movemoent
- 영국에서 일어난 기계화에 반대하는 폭력 시위
- ex) 직물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을 대체하는 기계가 등장하자, 방직공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었다
-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의 인구 조사 관련 기계 발명으로부터 유래
- 초기에 컴퓨터는 기계 부품에 의존
- 20세기에 들어
전자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계 부품에 의존하지 않는 컴퓨터를 구상할 수 있게 됐다
- ex)
ENIAC(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and Computer)
EDSAC(Electronic Delay Storage Automatic Calculator)
- 초기 전자식 컴퓨터는 컴퓨팅 부품으로 진공관을 사용
- 비싸고 내구성이 약한데 부피가 크고 전력을 많이 소모
트랜지스터가 발명
과 직접회로의 발명
으로 현대 컴퓨팅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
컴퓨터의 기본 아키텍처
, 즉 각 부분이 어떤 것이고 무슨 일을 하고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는 1940년대 이후로 바뀌지 않았다
- 어딘가에 위치한 데이터 센터에 존재하는 컴퓨터와 일상적으로 상호작용한다
- 컴퓨터를 사용해 쇼핑하고 검색하고 친구와 대화화지만, 컴퓨터가 어디에 있는지 신경 쓰기는 커녕 굳이 컴퓨터로 인식하지도 않는다
- 단지 클라우드 '어딘가'에 있을 뿐
- 오늘 날 디지털 컴퓨터, 최초의 PC, 물리적으로 훨씬 더 크지만 성능은 낮았던 원조 컴퓨터, 도처에 존재하는 휴대전화, 스마트 기기,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공하는 서버의
논리적 속성 또는 기능적 속성은 모두 같다
는 사실
- 속도와 저장 용량 같은 실질직인 측면을 무시하면 이 모든 기기가 똑같은 것을 계산할 수 있다
- 하드웨어 성능의 향상은 우리가 현실적으로 무엇을 계산할 수 있는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이론상 계산 가능한 것에는 놀랍게도 어떤 근본적인 변화도 일으키지 않는다
발전 과정
- 최초의 컴퓨터는 탄도 계산,무기 설계, 기타 과학이나 공학용 연산에 적합한 고속 계산 장치
- 이후 급여 계산, 송장 생성 등의 사무 데이터 처리 같은 용도로 사용
- 점차 저장 장치가 더 저렴해짐에 따라 급여와 청구 금액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기록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목적으로 사용
인터넷의 등장
으로 컴퓨터는 통신 장치
가 되었고, 메일, 웹, SNS 기능을 제공
Processor, 프로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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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두뇌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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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연산, 데이터의 이동, 다른 구성 요소의 작업을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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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연산의 경우 래퍼터리는 한정되어 있지만 눈부실 정도로 빠르게 연산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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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에 수행할 연산을 결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일일이 개입할 필요 없이 상당히 독립적으로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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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에서 말하는 core
와 동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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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z
, 1초에 수행할 수 있는 연산이나 명령어의 개수를 어림잡아 측정
- 기본 연산을 단계별로 수행하기 위해 내부 clock을 사용
- 독일의 공학자 하인리히 헤르츠(Heinrich Hertz)의 이름을 땀
- 전자기파 만드는 방법을 발견, 무선 시스템이 개발되는 발판을 마련
Primary Memory, 주기억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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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가 현재 작업 중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프로세서가 그 데이터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명령어도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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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에 다른 명령어를 로드(적재)하여 프로세서가 다른 계산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
- 이러한 원리로 프로그램 내장식(stored-program) 컴퓨터는 범용 장치가 된다
- 같은 컴퓨터로 여러 가지 종류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적합한 명령어를 메모리에 배치함으로써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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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실행되는 동안 정보를 저장할 장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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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활성화된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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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도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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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명령어도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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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M
- 임의 접근 메모리
- 프로세서가 정보에 접근할 때 메모리에 저장된 위치와 무관하게 같은 속도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
- 과거처럼 순차적 접근(sequential access)할 필요 X
- ex) 비디오 테이프 빨리 감기와 같이 처음부터 목적지에 도달해야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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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메모리는 휘발성(volat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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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을 생활화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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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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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게 메모리 용량 클수록 컴퓨팅 속도 빠르다
- 메모리가 작으면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
하기에 용량이 충분하지 않고, 비활성화된 프로그램의 일부를 옮겨 새로운 작업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
Secondary Storage(보조 기억 장치)
USB(Universal Serial Bus)
Transistor
Moore's Law - 무어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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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든 무어 - Gordon Moore
- 인텔의 공동 창립자이자 오랫동안 최고 경영자(CEO)로 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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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일정한 크기의 직접회로에 들어갈 수 있는 트랜지스터의 수가 매년 대략 두배가 된다고 관측
- 나중에 이 비율을 2년마다 두배로 수정했으며 어떤 이는 18개월마다 두 배로 잡았다
- 이는 적어도 2년마다 컴퓨팅 성능이 두 배로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
- 하지만 현재는 칩의 속도가 너무 빨라져 열을 너무 많이 발생시키기 때문에 프로세서 속도가 예전만큼 2년마다 두 배가 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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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 칩 하나에 프로세서 코어를 두 개 이상 배치함으로써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활용
- 개별 코어의 실행 속도가 빨라진다기보다는 장착 가능한 코어의 개수가 늘면서 성능이 향상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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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용량의 경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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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법칙이 아닌 반도체 산업에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일종의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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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회로의 설계와 제조는 극도로 정교한 기술이 필요한 사업이며 경쟁도 매우 치열
- 제조 공정(팹 라인 - fabrication line)도 비용이 많이 듬
Analog and Digital, 표현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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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는 디지털 처리 장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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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비트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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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는 모여서 더 큰 정보를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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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 문자, 단어, 이름, 소리, 사진, 영화부터 이러한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명령어에 이르기까지 모두 비트가 모여 표현
An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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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하다는 뜻의 analogous와 어원이 같고, 다른 어떤 것이 변함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값이라는 개념을 전달하는 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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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토판, 석각, 양피지, 종이, 사진 필름 같은 기존 매체는 디지털 형태가 아마도 버티기 어려운 방식으로 세월의 시험을 견뎌 왔다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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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속적인 값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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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데이터가 다루기 쉽다
- 기존 출처와는 무관하게 다양한 방식으로 저장되고, 전송되고, 처리될 수 있다
Analog -> Digital
- 카메라
- 아날로그 카메라
- 피사체에서 오는 빛에 노출하여 영상을 만들어냄
- 영역마다 서로 다른 색의 빛을 각기 다른 양으로 받아들이고, 받아들인 빛은 필름 내 염료에 영향을 미침
- 디지털 카메라
- 렌즈가 적색, 녹색, 청색 필터 뒤에 놓인 미세한 광검출 소자의 직사각형 배열에 영상의 초점을 맞춤
- 각 검출 소자는 소자에 들어오는 빛의 양에 비례하는 양으로 전하를 저장
- 검출 소자는 R, G, B 3가지 요소로 빛의 양을 측정하게끔 구성
- 각 요소는 화소(picture element)라는 뜻에서 픽셀(pixel)이라고 한다
- 저장된 전하는 수치로 변환
- 사진의 디지털 표현은 이렇게 계산되어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수를 배열한 것
- 검출 소자가 더 많고 전하가 더 정밀하게 측정될수록 디지털화된 영상은 피사체 원형을 더 정확하게 담아냄
- 음향
- 토머스 에디슨 - Thomas Edison의 축음기
- 양초보다 단단한 원기둥 모양의 밀랍인 왁스 실린더에 변동을 가느다란 홈의 패턴으로 변환하고 나중에 이 패턴을 이용해 기압 변동을 재현할 수 있는 것
- 여기서 홈의 패턴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녹음
이라 하고 패턴을 기압 변동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재생
이라고 한다
- LP
- 시간에 따른 음압의 변화를 패턴으로 새긴 나선형의 홈이 있는 비닐 원판
- 가는 바늘이 홈의 패턴을 따라가고 그 움직임은 값이 변동하는
전류
로 변환
- 이 전류는 증폭되어 스피커나 이어폰처럼 표면을 진동시켜 소리를 만들어 내는 장치를 구동하는데 이용
- CD
- 트랙을 따라 나 있는 각 점들은 표면이 평평하거나 미세하게 파여있는데 이는
파장의 수치를 인코딩
하는데 사용된다
- 각 점은 단일 비트이고, 일련의 비트가 모여 이진 인코딩의 수치를 표현
- DVD의 경우 CD보다 저장할 수 있는 파장의 길이가 더 짧고 용량이 적다
- 여러 압축 기술
- MPE(MPEG Audio Layer 3)
- AAC(Advanced Audio Coding)
-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영화
- 옛날 영화는 12프레임만 사용하여 눈에 띌 정도의 깜박거림(filcker)이 있었다
- Netflix와 같이 이름에 흔적이 남아 있다
-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 텍스트
- 실제 언어를 숫자로 일대일 대치
- 아스키코드 -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rge)
- 유니코드 - Unicode
-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단일 표준
Network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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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특정 무언가를 많이 쓸수록 나에게도 무언가의 효용이 더 커지며, 그 효과는 사용자의 수에 대략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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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효과
- ex) 무조건적으로 성능이 좋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사용하게끔 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