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리액트의 상태관리

Sunghoman·2022년 11월 27일
0

WIL

목록 보기
13/13

현재 항해99 마지막 실전 프로젝트 진행 중이다.

약 3주가 지났고, MVP 기능 구현을 끝마쳤으며, 유능한 멘토님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내가 정리한 것을 올려보고자 한다.


우리 조는, 이번 프로젝트의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로 redux-toolkit을 이용했다.

(항해99 커리큘럼에서 가르쳐주는 상태관리의 방법은 리덕스 뿐이었음. 그래서 다른 조들도 대부분 손에 익은 리덕스 씀)

근데, 멘토님이 모든 조에 대한 공통적인 질문(사전질문)이

리덕스를 왜 사용하기로 했는지? 이번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였음

허걱스, 솔직히 제대로 된 답변이 생각나지 않았다.

내 답변을 내 스스로 반박할 수 있었음.

props drilling을 피하려고?

그건 contextAPI써도 되는디요.

상태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리덕스 써야 할 만큼 규모가 방대한 프로젝트는 아닌듯?

...

혼란한 내 머릿속을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았다.

그리고, 멘토님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나는 좀 여러 생각이 들었음

저는 상태관리 라이브러리 안쓰고, contextAPI로 다 합니당
library 업데이트 되면 그거 맞춰주는게 더 귀찮은 듯

띠용~?

그렇당. redux로 상태관리 하는 방법만 배워서 그거 안쓰면 죽는 줄 알았나봄 ㅠ

심지어, 다크모드, 라이트모드는 contextAPI로 구현 해놓았음

이번 피드백에서 느낀 점은, 상태관리의 필요성과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채로,

어영부영 사용법만 익혀 사용하고 있던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었음.

솔직히 내가 짠 코드 보면, 걍 contextAPI로 가능한 범위의 것이었당

ㅠㅠ

profile
쉽게만 살아가면 개재밌어 빙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