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열 표현방식

Rocki_log·2023년 7월 19일
0

Python

목록 보기
6/6
post-thumbnail

문자열 표현방식

print("당신의 미국 나이는",age,"살 입니다.")

문자열 안에 age 변수를 넣고 싶을 때 필요한 것이 문자열 표현 방식입니다.

3가지 표현방식

방법1

"{} 순서대로 사용한다면 {}".format('첫번째', '두번째')

k_pop_artist = "방탄소년단"
my_color = "보라색"
print("저는 {}을 좋아하며 역시 {}도 좋아합니다.".format(k_pop_artist, my_color))
print("저는 {1}을 좋아하며 역시 {0}도 좋아합니다.".format(my_color, k_pop_artist))    #순서바꾸기

[OUTPUT]
저는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며 역시 보라색도 좋아합니다.
저는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며 역시 보라색도 좋아합니다.

방법2

변수를 넣고 싶은 곳에 {}로 구멍을 내서 그 안에 넣고 싶은 변수를 넣는다."")하면 된다.

age = 31
k_pop_artist = "BTS"
color = "보라색"
print(f"저는 {k_pop_artist}을 좋아하며 역시 {color}도 좋아합니다.") #

[OUTPUT]
저는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며 역시 보라색도 좋아합니다.

방법3

비추, 단 다른 언어와 비슷한 점이 있어 한번 알아두기용

print("저는 %s살 입니다" % 20) #%s는 문자로 모두 출력 가능
print("저는 %d살, 정확히 %f이며 %c가입니다" % (20, 20.554555, "김")) 
#d는 정수, f는 실수, c는 하나의 문자로 표현 가능

소수점 자릿수 표현(버림) %.nf n번째 자리까지 출력

print("저는 %d살, 정확히 %.2f이며 %c가입니다" % (20, 20.554555, "김")) 
profile
Learning&Running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19일

가치 있는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