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과 출력을 바이트들의 흐름으로 생각하는 것
스트림에는 기본적으로 버퍼가 포함되어 있다.
stdin : 표준 입력 스트림 : 키보드
stdout : 표준 출력 스트림 : 모니터 화면
stderr : 표준 에러 스트림 : 모니터 화면
getchar() : fgetc : 문자 입력 함수
putchar() : fputc : 문자 출력 함수
gets_s() : fgets : 문자열 입력 함수
puts() : fputs : 문자열 출력함수
printf() : fprintf : 형식화된 출력함수
scanf() : fscanf : 형식화된 입력함수
p6 중간
1. 스트림
2. 바이트
3. 장치의 독립성!!
4. stdin , 키보드
5. stdout , 모니터 화면
하나의 문자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 지시
'-' : 출력 필드에서 출력값을 왼쪽 정렬함
'+' : 결과값을 출력할 때 항상 +와 -기호를 붙힘
'0' : 출력값앞에 공백대신 0이 들어옴
blank('') : 출력값이 양이거나 0인경우 부호대신 공백 출력
'#' : 8진수 출력값앞에는 0을 붙히고 16진수 출력시에는 0x를 붙힘
p 13 중간
1. 형식 지정자
2. 오른족
3. e, E
4. 6
5. 10.6
6. -
7. 6
문자와 문자열 입력
23 중간
1. lf
2. 공백문자
전원이 꺼지더라도 저장하기 위함
사람은 못읽지만 컴퓨터는 읽을수 있는 파일
이진 데이터가 직접 저장되어있음
라인 분리 x
문자열 변환x
r : 읽기 모드
w : 쓰기 모드(새로 쓰기)
a : 추가 모드
r+ : 읽기모드로 여나 쓰기모드로 전환가능
w+ : 쓰기모드로 여나 읽기모드로 전환가능
a+ : 추가 모드로 여나 읽기모드로 전환가능
t : 텍스트 파일 모드
b : 이진 파일 모드
38 중간
1. 바이트
2. 텍스트, 이진
3. fopen()
4. 파일구조체
fflush(fp) : 버퍼의 내용이 디스크 파일에 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