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정리 1장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일반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의 전원을 켜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소프트웨어 ex)윈도우 , MAC OS, 유닉스, 리눅스 임베디드 운영체제 cpu 성능이 낮고, 메모리 크기도 작은, 시
컴퓨터의 구성 : 중앙처리장치(CPU), 메인 메모리, 입력장치, 출력장치, 저장장치필수 장치 : 중앙처리장치(CPU), 메인 메모리주변 장치 : 입출력장치, 저장장치입력장치 : 외부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출력장치 : 컴퓨터에서 처
프로그램 : 저장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정적이 상태 프로세스 - PCB = 프로그램프로세스 : 실행을 위해 메모리에 올라온 동적인 상태프로그램 + PCB = 프로세스한개가 끝나야 다음 것이 가능배분해서 여러가지 동시에 수행(현재 방식)생성 상태 프로그램 + PCB 한
스케줄링은 여러 프로세스의 상황을 고려하여 cpu와 시스템 자원을 어떻게 배정할지 결정하는 일을 말한다.가장 큰 단위의 cpu 스케줄링시스템 전체 작업수를 조종하며 동시에 실행 가능한 프로세스의 총 개수가 정해진다.고수준 스케줄링 대신 프로세스의 수를 조절하여 시스템의
프로세스간의 메세지 전달프로세스 내부 데이터 통신 :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 2개 이상의 스레드가 존재하는 경우의 통신프로세스 내부의 스레드는 전역 변수나 파일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음프로세스 간 데이터 통신 : 같은 컴퓨터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끼리 통신하는 경우로
교착 상태 : 2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작업이 끝나기만 기다리며 작업을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아사 현상 : 운영체제가 잘못된 정책을 사용하여 특정 프로세스의 작업이 지연되는 상황\-> 해결방안 : 에이징(기다린 시간이 너무 길면 실행시켜줌)교착 상
메모리 주소 메모리 관리의 복잡성 메모리는 폰노이만 구조의 컴퓨터에서 유일한 작업 공간이며 모든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올라와야 실행 일괄처리 시스템 : 한번에 하나 씩 실행함으로 관리 단순 시분할 시스템 :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와 실행하기 떄문에 복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