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 연습문제 6~10 장

신범철·2021년 6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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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UML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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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통신 다이어그램

통신 다이어그램은 객체, 링크 메세지의 세가지로 구성된다.
:참

UML의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은 객체와 객체 사이의 동적인 상호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정의하고 있는데, 그 종류로는 통신 다이어그램과 순차 다이어그램이 있다.
:참

통신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표기된 클래스명과 매핑 가능하도록 객체명을 표현해야한다.
:참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는 주체이다.
:참

순차 다이어그램과 비교하여 통신 다이어그램의 특징을 잘못설명한 것은?
1. 참여 객체의 생명선이 표시되지 않는다.
2. 참여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다.
3. 메세지의 실행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진행된다.
4. 메세지 송수신을 위한 통신 링크가 존재한다.

통신 다이어그램에서 두 객체 사이를 연결하는링크는 점선을 사용하며, 객체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기술된 연고나 관계에서 생성된 인스턴스라고도 할 수있다.
: 거짓 ( 링크는 실선)

메세지는 링크를 통해서 다른 객체에게 전하는 설명으로, 그 내용을 링크위에 표시한다.
:참

프로젟트 초기에 정의된 유스케이스는 프로그램에 의해 구현되기 전에 통신 다이어그램등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유스케이스별로 통신다이어그램이 작성되고, 유스케이스에 필요한 객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객체간의 메세지를 통해서 유스케이스의 기능이 실현된다.
:참

통신 사이어그램이 메세지에 대한 순서를 나타낸것이라면, 순차 다이어그램은 객체들 사이에 주고받는 메세지를 나타낸것이다.
:거짓(순차-통신)

7장 활동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에서는 한 가지 활동만 수행하지 않고 병행해서 수행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 동기화 막대를 사용한다. 동기화 막대는 동시 처리의 시작과 끝을 보여준다.
:참

활동 다이어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순차나 통신 다이어그램에서 나타내기 어려운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2. 요소들을 그룹으로 조직하기 위한 메커니즘이다.
3.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 흐름을 순서에 따라 정의한 모델이다.
4. 플로차트와 유사한 특성이 있어 화면의 흐름을 표현해준다.

구역면은 활동 다이어그램에서 그려지는 가로 혹은 세로 방향의 영역을 말하며, 각 활동 상태를 담당하는 역할을 나타낸다. 구역면은 2개 이상 사각형으로 영역을 표시하고, 각각에는 구역면의 이름이 기술되어 있다.
거짓: 구획면

활동 다이어그램은 시작점, 활동점, 종료점, 그리고 전이로 구성된다.
:참

활동 다이어그램은 처리 과정이 수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단계적으로 표현하며, 크게 활동 상태 및 전이, 분기, 동기화 막대, 신호 그리고 구획면 등으로 표현된다.
:참

활동 다이어그램에서 활동 상태는 어떠한 일들의 처리와 실행을 의미하고, 네모 사각형으로 표현된다.
: 거짓(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UML 모델링을 위해 사용되는 특정 다이어그램의 활동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 다이어그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유스케이스에서 흐름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된다.
  • 객체의 연산에 대한 플로 차트로 활동될 수 있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작업 흐름을 모델링 할수 있다.

답 : 활동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에서 시작점은 이중 동그라미로 나타낸다.
: 거짓(검은색 동그라미)

활동 다이어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오퍼레이션 알고리즘을 표현하기 위해 상요할 수있다.
2. 업무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낟.
3. 4+1 ㅂ뷰에서 프로세스 뷰에 속한다.
4.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

분기는 활동 흐름이 3가지로 나뉘며, 1개 활동 상태에서 전이 할 떄 여러가지의 활동 상태로 분기가 된다.
:거짓
(2가지로 나뉨)

8장 상태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에서도 활동 다이어그램과 비슷하게 외부에서 객체로 자극이 전달된 경우, 이 자극에 의해서 객체가 다른 상태로 변경되는 것이 전이라고 부르며, 객체의 상태 전이를 유발하는 자극을 활동이라고 한다.
:거짓 (이벤트)

상태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로 적절하지 않는 경우는?
1. 팀이 일하는 방법에는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잇다.
**2. 순차 로직, 업무절차, 위크플로를 기술할 때 사용한다.
3. 동작, 관심 있는 행동의 클래스에 대해서만 사용한다.
4. 몇 개의 유스케이스에 걸쳐진 객체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좋다.

상태 다잉러그램의 상태 아이콘은 클래스 아이콘 처럼 두 영역으로 나누어 정보를 써 넣을 수 있다. 가장 위에는 상태 이름, 가장 아래부분에는 활동이 들어간다.
ㅣ참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전이를 나타내는 선 위에도 정보를 추가할 수있다. 이벤트와 동작은 전이선에 가깝게 붙여 써주며, 슬래스(/)를 사용하여 사건과 동작을 구분한다.
:참

상태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오브젝트 컨텍스트 외부의 이벤트에 반응하는 이벤트 구동 오브젝트를 모델링할 수있다.
2. 상태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여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를 모델링 할수 있다.
3. 동일한 상태 머신과 동작의 여러 다른 측면을 표시할 수있다.
4. 상태 다이어그램의 관계는 모델 요소 간 구조와 동작을 정의하여 모델에 시맨틱을 추가하는 모델 요소의 한 유형이다.

상태 다이어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단일객체 관점에서 동작을 나타내는 것이다.
2. 단일 유스케이스에 대한 시스템 동작을 나타낸다.
3. 객체들 간의 메시지 송수신을 통한 협력을 표현한다.
4.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할때 적합하다.

상태 다이어그램의 상태는 객체가 존재할 수있는 조건중의 하나로서, 둥근 모서리를 가진 사각형으로 표시한다.
:참

상태 다이어그램의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호 객체라는 속성을 갖고있다.
2. 신호는 객체이기 때문에 기존 신호를 상속받아 새 신호를 만들수있다.
3.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전송 즉, 상태 전이를 일으키는 이벤트를 의미한다.
4. 메세지를 받은 객체의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전이를 촉발시ㅣㅋ는 메세지를 의미한다.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전이를 위한 이벤트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간:전이를 트리거하는 절대 시간 또는 경과해야하는 지정 시간이다.
2. 신호 : 객체가 수신할때 지정된 메세지는 전이를 트ㄹ거한다.
3. 변경 : 조건에 관계 없이 전이를 트리거한다.
4. 호출: 객체는 오퍼레이션 호출 요청을 수신한다.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상태 전이 선에 추가되는 정보로 올바른 것은?
1. 시작과 종료
2.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
3. 이벤트와 동작
4. 인터페이스

9~10 컴포넌트 배치

컴포넌트

컴포넌트 인터페이스는 두가지 방식으로 표현되는데, 첫번째는 컴포넌트와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를 연결하는 화살표 모양의 점선(의존관계)으로 나타낼 수 있다. 두번째 방법은 아이콘 형태는 원으로 표현하는데 이는 인터페이스를 실체화한다는 의미로 실제로 동작하는 컴포넌트에 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 것ㅇ;다ㅣ.
:참

컴포넌트는 탭이 달린 직사각형으로 표현하며, 모든 컴포넌트는 반드시 이름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참

컴포넌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개발은 개발 조직의 자산으로 여기고 투자해야한다.
2. 클ㅇ래스와 유사한 개념으로 바이너리 레벨이 아닌 소스 레벨에서의 재사용을 위한 것인다.
3. 제공하는 서비스와 사용하는 서비스를 인터페이스로 정의해야한다.
4. 다른 소프트웨어와 연결되어 동작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해야한다.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제 소프트웨어 설계 혹은 구현을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2. 컴포넌트 내에 어떤 클래스를 포함할지, 컴포넌트 간의 이용관계가 어떻게 되는지를 그림으로써 컴포넌트 구성 요소를 설계할떄 사용한다.
3. 컴포너트 간의 의존 관계를 이용하여 설치 순서를 검토시 사용한다.
4. 부하 분산을 위한 분산 시스템 검토시 컴포넌트의 적절한 배치를 위해 사용한다.

컴포넌트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페이스: 컴포넌트가 실현하고자 하는 여러 오퍼레이션의 모임
2. 의존관계 :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간의 관계
3. 지원관계 : 인터페이스와 인터ㅔ이스 간의 관계
컴포넌트 : 논리적인 요소들을 물리적으로 패키지화

배치

분산 환경에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소들이 물리적으로 어떻게 배치되는지를 보여주는 UML 다이어그램은?
: 배치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응 사용하는 uml다이러그램이라 할 수없는 것은/?
: 배치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은 hw 자원의 물리적인 구성을 정의한다.
: 참

배치 다이어그램을 사용해 시각화하거나 문서화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은 시스템은?
1. 서버가 여러대있고 소프트웨어 작업물의 여러버전을 호스트 할 수있으며 일부는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이주까지 가능한 분산시스템
2. 서비스와 기능 및 그와 관련한 외부 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보여주는 시스템
3. 온도 차이로 제어되는 표시화면처럼 외부 자극으로 제어되는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임베 디드 시스템
4. 시스템의 지속 데이터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별하는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배치 다이어그램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배치 스펙은 본래 작업물이 노드에 배치 되는 방식을 정의하는 xml문서나 텍스트 파일과 같은 구성 파일이다.
2. 장치는 응용 프로그램 서버와 같은 시스템의 무리적 계산 자원을 나타내는 일종의 노드인다.
3. 노트 인스턴스는 노드의 실제 또는 인스턴스화를 나타낸다.
**4. 확장 관계와 포함관계는 조건에 따라 실행해야하는 경우와 무조건 실행해야하는 경우의 관계를 갖고 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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