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배우는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구종만, 인사이트(2012)을 읽고 개인 학습용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모든 부분 문제마다 최적해를 저장하는 방법은 느리고 메모리를 많이 차지한다
대개 동적 계획법을 사용하는 코드에서는 실제 답을 계산하는 과정을 별도로 구현한다
재귀 호출의 각 단계에서 최적해를 만들었던 선택을 별도의 배열에 저장
변도의 재귀 함수를 이용해 이 선택을 떠라가며 각 선택지를 저장하거나 출력
choices[i]: 어떤 숫자를 다음 숫자로 선택해야 전체 증가 부분 수열의 길이를 최대화할 수 있는지 기록
reconstruct(): choices[]의 겂을 이용해 실제 LIS 재구성
int n;
int cache[101];
int S[100];
int choices[101];
//S[start]에서 시작하는 증가 부분 수열 중 최대 길이 반환
int lis4(int start){
//start = -1로 주어질 수 있기 때문에 cache[start]가 아닌 cache[start+1]사용
int& ret = cache[start+1];
if(ret != -1) return ret;
//항상 S[start]는 있기 떄문에 길이 최하 1
ret = 1;
int bestNext = -1;
for(int next = start + 1; next < n; ++next){
if(start == -1 || S[start]<S[next]){
int cand = lis4(next) + 1;
if(cand > max){
max = cand;
bestNext = next;
}
}
}
//start = -1로 주어질 수 있기 때문에 choices[start]가 아닌 choices[start+1]사용
choices[start + 1] = bestNext;
return ret;
}
//S[start]에서 시작하는 LIS를 seq에 저장
void reconstruct (int start, vector<int> & seq){
if(start != -1) seq.push_back(S[start]);
int next = choices[start+1];
if(next != -1) reconstruct(next, seq);
}
int n, w;
int volume[100], need[100];
int cache[1001][100];
string name[100];
//캐리어에 용량이 capacity 만큼 남았을 때
//item 이후의 물건들을 싸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절박도의 합 반환
int pack(int capacity, int item){
if(item == n) return 0;
int & ret = cache[capacity][item];
if(ret!= -1) return ret;
//물건 담지 않았을 경우
ret = pack(capacity, item+1);
//물건 담을 경우
if(capacity >= volume[item])
ret = max(ret, pack(capacity - volume[item], item+1) + need[item]);
return ret;
}
각 부분 문제에 선택지가 두 개(물건 담는 경우, 물건 담지 않는 경우)밖에 없음
-> 따로 선택을 저장하지 않고도 답을 역추적할 수 있다
pack(capacity, item) 부분 문제에서 pack(capacity, item)과 pack(capacity, item+1)이 같은지 비교
-> 같다면 item을 선택하지 않고도 최대 절박도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pack(capacity, item)이 선택한 물건들의 목록을 picked에 저장
void reconstruct(int capacity, int item, vector<int>& picked){
if(item == n) return;
if(pack(capacity, item) == pack(capacity, item+1))
reconstruct(capacity, item+1, picked);
else{
picked.push_back(item);
reconstruct(capacity-volume[item], item+1, picked);
}
}
n개의 정점(-)과 m개의 단점(o)으로 구성된 모든 신호들을 담고있는 사전이 있다 (n, m <= 100)
이 신호들은 사전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다
-> 장점(-)의 아스키 코드는 45, 단점(o)의 아스키 코드는 111
n과 m이 주어질 때 이 사전의 k번째 신호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 (k <= 1000000000)
모든 신호를 사전순서대로 만드는 완전 탐색 알고리즘
//s: 지금까지 만든 신호
//n: 더 필요한 장점(-)의 개수
//m: 더 필요한 단점(o)의 개수
void generate(int n, int m, string s){
if(n == 0 && m == 0){
cout << s << endl;
return;
}
if(n>0) generate(n-1, m, s+"-");
if(m>0) generate(n, m-1, s+"o");
return;
}
//skip은 k-1로 초기화 된다
int skip;
void generate2(int n, int m, string s){
//base case
if(skip < 0) return;
if(n == 0 && m == 0){
if(skip == 0) cout << s << endl;
--skip;
return;
}
if(n>0) generate(n-1, m, s+"-");
if(m>0) generate(n, m-1, s+"o");
return;
}
//K의 최댓값 = 1000000000
//오버플로우를 막기 위해 이보다 큰 값은 구하지 않는다
const int M = 1000000000 + 100;
//필요한 이항계수를 미리 계산해둔다
int bino[201][201];
void calcBino(){
memset(bino, -1, sizeof(bino));
for(int i = 0; i <= 200; ++i){
bino[i][o] = bino[i][i] = 0;
for(int j = 1; j<i; ++j)
bino[i][j] = min(M, bino[i-1][j-1] + bino[i-1][j]);
}
return;
}
int skip;
void generate3(int n, int m, string s){
//base case
if(skip < 0) return;
if(n == 0 && m == 0){
if(skip == 0) cout << s << endl;
--skip;
return;
}
if(bino[n+m][n] <= skip){
skip -= bino[n+m][n];
return;
}
if(n>0) generate(n-1, m, s+"-");
if(m>0) generate(n, m-1, s+"o");
return;
}
//n개의 -, m개의 o으로 이루어진 신호 중
//skip개를 건너뛰고 만들어지는 신호 반환
string kth(int n, int m, int skip){
//n==0인 경우 나머지 부분은 전부 o일 수밖에 없다
if(n==0) return string(m, o);
if(skip < bino[n+m-1][n-1])
return "-" + kth(n-1, m, skip);
return "o" + kth(n, m-1, skip - bino[n+m-1][n-1])
}
답들을 사전순서대로 만들며 경우의 수를 세는 완전 탐색 알고리즘 설계하고,
메모이제이션을 적용해 경우의 수를 세는 동적 계획법 알고리즘으로 바꾼다
모든 답들을 사전순서대로 생성하며 skip개를 건너뛰고 첫번째 답을 반환하는 재귀 호출 함수 구현
재귀 함수는 각 조각에 들어갈 수 있는 값을 하나씩 고려하면서
값을 선택했을 때 만들어지는 답의 수 M과 건너뛰어야할 답의 수 skip 비교
M <= skip 인 경우:
-> M개의 답은 우리가 원하는 답보다 앞에 있으므로, 이들을 건너뛴다
-> skip을 M만큼 줄인다
M > skip 인 경우:
-> M개의 답 중 우리가 원하는 답이 있으므로, 이 값을 선택한다
-> M개의 답 중 skip개를 건너뛴 것 = 우리가 원하는 답
-> 이 값을 답에 추가하고 재귀 호출로 답의 나머지 부분을 만든다
STL의 map과 같은 연관 배열을 사용해 캐시 구현
입력으로 정수 배열이 주어진 경우
map<vector<int>, int> cache;
입력을 적절하게 정수로 변환해줄 수 있는 일대일 함수(bijection function) 작성
ex. 주어지는 정수 배열이 항상 [1,n]범위의 수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경우(=순열)
-> 가능한 n!개의 입력 배열 중 입력 배열이 사전순으로 몇 번째인지 반환하는 함수 만들기
int cache[N_FACTORIAL];
//n!개의 입력 중 key가 몇 번째에 해당하는지 반환
int mapFunc(const vector<int>& key);
int f(const vector<int>& key){
//base case
...
//메모이제이션
int& ret = cache[mapFunc(key)];
if(ret != -1) return ret;
//답 실제로 계산
...
return ret;
}
배열의 길이가 n이라 할 때 가능한 입력 배열의 종류 2^n개
-> 길이 n인 배열을 길이가 n인 2진수와 일대일 대응시켜 메모이제이션
실제로 입력이 불린 값의 배열인 함수를 작성할 때 대부분 아예 배열 대신 정수를 전달하는 함수를 작성
-> 비트마스크를 이용해 배열의 값에 접근
주어지는 배열 X가 항상 [1, 2, ..., 10]의 순열인 경우
-> 가능한 10!개의 입력들 중 X가 사전순으로 몇 번째 오는지 반환하는 함수 만들기
10!의 입력을 사전순으로 나열한 후, 첫번째 자리에 어느 숫자가 오는지를 기준으로 10묶음으로 나눈다
-> 각 묶음마다 9!의 입력
ex. X의 첫 번째 숫자가 4인 경우:
-> 세 묶음(첫 번째 숫자가 1, 2, 3인 묶음)이 X 앞에 존재 (= 9! * 3 )
-> + 첫 번째 숫자가 4인 입력 중 X보다 앞에 오는 것을 센다
첫 숫자가 4인 입력들을 사전순으로 나열한 후, 두번째 자리에 어느 숫자가 오는지를 기준으로 9묶음으로 나눈다
-> 각 묶음마다 8!의 입력
ex. X의 두 번째 숫자가 5인 경우:
-> 세 묶음(첫 번째 숫자가 4이고, 두 번째 숫자가 1, 2, 3인 묶음)이 X 앞에 존재 (= 8! * 3 )
-> + 첫 번째 숫자가 4이고 두 번째 숫자가 5인 입력 중 X보다 앞에 오는 것을 센다
//factorials[i] = i!
int factorials[12];
//X가 [0, .., n-1]의 순열일 때 사전순 번호를 반환 (0에서 시작)
int getIndex(const vector<int>& X){
int ret = 0;
for(int i = 0; i<X.size(); ++i){
int less = 0;
//X[i+1, ...] 중 X[i]보다 작은 수를 센다
//이것이 X 앞에 오는 묶음의 수가 된다
for(int j = i+1; j<X.size(); ++j)
if(X[j]<X[i]) ++less;
ret += factorials[X.size() - i - 1] * less;
}
return ret;
}
동적 계획법의 또 다른 사용처는 조합 게임(combinational game)을 해결하는 것
-> 게임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완벽한 수를 찾아내는 알고리즘을 만들기
마지막 수를 두는 참가자는 항상(그런 수가 있다면) 자신이 이길 수 있는 수를 둘 것이다
마지막 수를 두는 참가자가 지는 경우는 어떤 수를 두더라도 질 수밖에 없는 상태 뿐이다
-> 그러므로 마지막에서 두 번째 줄에 있는 모든 상태들에 대해 어느 쪽이 이길지 판단할 수 있다
해결할 수 없는 게임의 경우:
-> 각 상태에서 둘 수 있는 수가 너무 많고 게임이 종료하기까지 둬야하는 수가 너무 많은 경우
-> 지난 상태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게임의 경우
흔히 위에서부터 내려오는(top down) 재귀 호출 알고리즘으로 구현
winner(state, player): 게임의 현재 상태가 state이고, player가 수를 둘 차례일 때 어느쪽이 최종적으로 이길까
canWin(state) : 게임의 현재 상태가 state일 때, 이번에 수를 둘 차례인 참가자가 이길까?
-> state에서 둘 수 있는 수를 하나 하나 순회하며, 해당 수를 둔 후의 상태 state2에 대해 canWin()호출
canWin(state2) = true 라면 다음 차례가 되는 상대방이 이긴다
canWin(state2) = false 라면 다음 차례가 되는 상대방이 진다
-> canWin(state2) = false를 반환하게 하는 수가 하나라도 있다면 이 상태에서 자신이 이길 수 있다
틱택토 게임판 상태: vector board
-> 아홉자리의 3진수 숫자로 일대일 대응시켜 메모이제이션
canWin(board): 틱택토 게임판이 현재 board일 때 이번 차례인 사람이 이길 수 있으면 1, 비길 수 있으면 0, 질 수 밖에 없으면 -1을 반환한다
//turn이 한 줄을 만들었는지 반환
bool isFinished(const vector<string>& board, char turn);
//틱택토 게임판이 주어질 때 [0, 19682]범위의 정수로 변환 (3^9 = 19682)
int bijection(const vector<string>& board){
int ret = 0;
for(int y = 0; y<3; ++y)
for(int x = 0; x<3; ++x){
ret = ret * 3;
if(board[y]][x] == 'o') ++ret;
else if(board[y][x] == 'x') ret += 2;
}
return ret;
}
//cache[]는 -2로 초기화
//memset()을 통해 초기화항 수 없으므로 for문으로 직접 초기화해야
int cache[19683];
//내가 이길 수 있으면 1, 비길 수 있으면 0, 지면 -1 반환
int canWin(vector<string>& board, char turn){
//base case: 마지막에 상대('o'+'x'-turn)가 둬서 한 줄이 만들어진 경우
if(isFinished(board, 'o'+'x'-turn)) return -1;
int& ret = cache[bijection(board)];
if(ret != -2) return ret;
int minValue = 2;
for(int y = 0; y<3; ++y)
for(int x = 0; x<3; ++x){
if(board[y][x] == '.'){
//모든 반환 값의 min을 취함
//canWin((board, 'o'+'x'-turn) = -1 또는 0을 반환하게 하는 turn이 하나라도 있다면
//이 상태에서 자신이 이기거나 비길 수 있다
board[y][x] = turn;
minValue = min(minValue, canWin(board, 'o'+'x'-turn));
board[y][x] = '.';
}
}
//플레이할 수 없거나 어떻게 해도 비기는 것이 최선인 경우
if(minValue == 2 || minvalue == 0) return ret 0;
//최선이 상대가 이기는 것이라면 난 무조건 지고, 상대가 지는 것이라면 난 이긴다
return ret = -minValue;
}
더 빠르게 구현하기
-> 틱택토 게임판을 좌우, 상하, 혹은 대각선으로 뒤집거나 90도 회전해도 게임의 결과 변하지 않는다
양쪽이 완벽하게 플레이할 경우 항상 비길 수 밖에 없다
n개의 정수를 일렬로 늘어놓은 게임판을 가지고 현우와 서하가 게임을 한다
게임은 현우부터 시작해서 번갈아가며 진행하며, 각 참가자는 자기 차례마다 두 가지 일 중 하나를 할 수 있다
-> 게임판의 왼쪽 끝이나 오른쪽 끝에 있는 숫자 중 하나를 가져간다. 가져간 숫자는 게임판에서 지워진다
-> 게임판에 두 개 이상의 숫자가 있을 경우, 왼쪽 끝에서 두 개, 혹은 오른쪽 끝에서 두 개의 숫자를 지운다
게임은 모든 숫자가 다 없어졌을 때 끝나며, 각 사람의 점수는 자신이 가져간 숫자들의 합이다
두 사람 모두 최선을 다할 때, 두 사람의 최종 점수 차이는 얼마일까?
각 사람이 이기냐 지냐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큰 점수차이로 이기느냐도 중요하다
play(state): 현재 게임판에 남은 수들이 state일때 (이번 차례인 참가자의 점수) - (다음 차례인 참가자의 점수)의 최대치
-> 게임판의 왼쪽 끝 숫자를 가져가는 경우: board[left] - play(left +1, right)
-> 게임판의 오른쪽 끝에 있는 숫자를 가져가는 경우: board[right] - play(left, right-1)
-> 게임판의 왼쪽 끝에서 두 개의 숫자를 지우는 경우: 0 - play(left+2, right)
-> 게임판의 오른쪽 끝에서 두 개의 숫자를 지우는 경우: 0 - play(left, right-2)
const int EMPTY = -987654321;
int board[50];
int cache[50][50];
int play(int left, int right) {
//base case
if (left > right) return 0;
int& ret = cache[left][right];
if (ret != EMPTY) return ret;
//수를 가져가는 경우
ret = max(board[left] - play(left + 1, right), board[right] - play(left, right - 1));
//수를 없애는 경우
if (right - left + 1 >= 2) {
ret = max(ret, -play(left + 2, right));
ret = max(ret, -play(left, right - 2));
}
return ret;
}
재귀 함수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바꾸어 보자
player(state, player): 현제 게임판에 남은 수들이 state라고 가정하고, 이번 차례가 player라고 할 때 (현우 점수)-(서하 점수)
현우는 play()의 반환값을 가능한 한 최대화하고, 서하는 최소화하는 쪽으로 게임을 하게 된다
-> 게임 트리의 각 층마다 번갈아가면서 최대화(maximaize)와 최소화(minimize)
이 경우 player에 따라 반환값이 달라지고, 부분 문제의 수가 두 배 늘어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EMPTY = -987654321;
int board[50];
int cache[50][50][2];
//현우: player = 0
//서하: player = 1
int play(int left, int right, int player) {
//base case
if (left > right) return 0;
int& ret = cache[left][right][player];
if (ret != EMPTY) return ret;
//현우 차례인 경우: (현우의 점수) - (서하의 점수) 최대화
if (player == 0) {
//수를 가져가는 경우
ret = max(board[left] + play(left + 1, right, 1), board[right] + play(left, right - 1, 1));
//수를 없애는 경우
if (right - left + 1 >= 2) {
ret = max(ret, play(left + 2, right, 1));
ret = max(ret, play(left, right - 2, 1));
}
}
//서하 차례인 경우: (현우의 점수) - (서하의 점수) 최소화
else if (player == 1) {
//수를 가져가는 경우
ret = min(- board[left] + play(left + 1, right, 0), - board[right] + play(left, right - 1, 0));
//수를 없애는 경우
if (right - left + 1 >= 2) {
ret = min(ret, play(left + 2, right, 0));
ret = min(ret, play(left, right - 2, 0));
}
}
return ret;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int c;
cin >> c;
while (c--) {
//캐시 초기화
for (int i = 0; i < 50; ++i)
for (int j = 0; j < 50; ++j) {
cache[i][j][0] = EMPTY;
cache[i][j][1] = EMPTY;
}
int n;
cin >> n;
for (int i = 0; i < n; ++i)
cin >> board[i];
cout << play(0, n - 1, 0) << endl;
}
return 0;
}
점화식:
path2(y, x) = triangle [y,x] + max(path2(y+1, x), path2(y+1, x+1))
맨 아랫줄부터 path2()의 값을 계산하면서 올라가면 계산하는 데 필요한 값들을 항상 가지고 있게 된다
int n, triangle[100][100];
int C[100][100];
int iterative(){
//base case:
for(int x = 0; x<n; ++x)
C[n-1][x] = triangle[n-1][x];
//다른 부분 계산
for(int y = n-1; y >= 0; --y)
for(int x = 0; x < y+1; ++x)
C[y][x] = triangle [y,x] + max(C[y+1][x], C[y+1][x+1]);
return C[0][0];
}
슬라이딩 윈도(sliding window): 사용하는 데이터 전체를 메모리에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을 저장하는 기법
새 값을 계산할 때 과거에 계산한 결과가 전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일부분만이 필요할 때 사용
int n, triangle[100][100];
int C2[2][100];
int iterative(){
//base case:
for(int x = 0; x<n; ++x)
C[(n-1)%2][x] = triangle[n-1][x];
//다른 부분 계산
for(int y = n-1; y >= 0; --y)
for(int x = 0; x < y+1; ++x)
C[y%2][x] = triangle [y,x] + max(C[(y+1)%2][x], C[(y+1)%2][x+1]);
return C[0][0];
}
재귀적 동적 계획법의 장점:
-> 좀더 직관적인 코드
-> 부분 문제 간의 의존 관계나 계산 순서에 대해 고민할 필요 X
-> 전체 부분 문제 중 일부의 답만 필요할 경우 더 빠르게 동작
재귀적 동적 계획법의 단점:
-> 슬라이딩 윈도 기법을 쓸 수 없다
-> 스택 오버플로우 조심해야
반복적 동적 계획법의 장점:
-> 구현이 대개 더 짧다
-> 재귀 호출에 필요한 부하가 없기 때문에 조금 더 빠르게 동작한다
반복적 동적 계획법의 단점:
-> 구현이 좀더 비직관적이다
-> 부분 문제 간의 의존 관계를 고려해 계산되는 순서를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