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깃북] Ch3 코틀린 사용을 위한 기본 문법 2.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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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깃북] Ch3 코틀린 사용을 위한 기본 문법

2. 변수

기본 데이터 타입

숫자형

  • Double, 64비트 실수 (-1.7E+308의 근삿값 ~ 1.7E+308의 근삿값)
  • Float, 32비트 실수 (-3.4E+38의 근삿값 ~ 3.4E+38의 근삿값)
  • Long, 64비트 정수 (-2E63 ~ 2E63-1)
  • Int, 32비트 정수 (-2,147,483,648 ~ 2,147,483,647)
  • Short, 16비트 정수 (-32,768 ~ 32,767)
  • Byte, 8비트 정수 (-128 ~ 127)
  •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언더바(_)로 자릿수 구분 가능
  • 타입 지정하지 않은 일반 숫자 값 -> Int 타입으로 인식

문자형

  • Char, 1개의 문자, 외따옴표 사용
  • String, 여러개의 문자, 쌍따옴표 사용

불리언형

  • Boolean, true 또는 false

기본 타입(Primitive Type)

  • 변수에 저장되는 값의 크기가 미리 정해져 있는 타입
  • String의 경우, 쌍따옴표 사이에 들어가는 글자 수 미리 정해져있지 X -> 기본 타입 X

var/val

  • var: 변수
  • val: 읽기 전용 변수

상수(const)

  • 기준이 되는 변하지 않는 값을 입력해둘 때 사용
  • val 앞에 const 키워드 붙임
    • val과 같이 읽기 전용
    • val과 다르게 컴파일 시 값 결정 -> 기본 타입과 String만 입력 가능

코딩 컨벤션(Coding Convention)

  • 클래스명
    • Camel Case 사용 (첫 글자 대문자)
  • 함수명과 변수명
    • Camel Case 사용 (첫 글자 소문자)
  • 상수명
    • 모두 대문자 사용
    • 상수명이 2개 이상의 단어인 경우, 단어 사이 언더바(_)로 구분
  • 들여쓰기
    • 새로운 코드 블록이 시작되면, 동일한 간격만큼 들여쓰기
    • 스페이스 바 또는 탭 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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