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깃북] Ch1 코틀린 안드로이드 이해하기 1. 안드로이드와 코틀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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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깃북] Ch1 코틀린 안드로이드 이해하기

1. 안드로이드와 코틀린

운영체제와 플랫폼

  • 안드로이드 플랫폼

    • 리눅스 운영체제 안에서 리눅스와 상호작용하며 작동
    • 전체 아키텍쳐 위 쪽, 런타임 영역에서 안드로이드 실행됨

플랫폼 버전과 API 레벨

  • 안드로이드는 사용하는 플랫폼 버전과 별개로 API 레벨이 있음
  • 현재 플랫폼 최신 버전: 안드로이드 13(베타)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는 버전은 훨씬 다양)
  • 현재 API레벨 21(롤리팝) 버전 이상을 사용하는 디바이스 = 전체의98.8%
    ->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 이전 버전 고려 X
  • 안드로이드는 일년에 한번 정도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 출시됨(= 메이저 버전 업데이트)
  • 새로운 버전으로 사용자가 옮겨가는 데에는 몇 년의 시간 소요
    -> 항상 최신 버전에 맞춰 개발할 필요 X

Kotlin

  •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구조 = 리눅스 커널 + 자바 API 프레임워크
  • 과거엔 JVM(정확히는 Dalvik VM) 위에서 앱이 동작했지만, 현재는 📌안드로이드 런타임(ART) 사용
    -> JVM이 없지만, 여전히 자바의 동작 구조 차용(∵여전히 가상 머신 위에서 동작)
  • 기존에는 앱 개발 언어로 주로 자바 사용
    -> 2017년 5월 Google I/O에서 Kotlin을 공식 언어로 채택
    -> 2019년 Google I/O에서 Kotlin 퍼스트 선언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 코틀린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내부에 있는 함수에서만 로직 작성
  • 함수형 프로그래밍: 이런 제약 없이 어디서나 로직 작성 가능

안드로이드 개발에 있어서 자바와 코틀린의 차이

  • Kotlin으로 작성하는 경우, Java로 작성했을 때보다 코드 양 적다

참고자료

📌JVM, DVM, ART

JVM(Java Virtual Machine)

  • JVM: 자바 바이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주체
  • 자바 바이트 코드: 플랫폼에 독자적, JVM에 의존적
  • 플랫폼에 독자적 = 플랫폼에 맞춰 소스코드를 필드할 필요 X
    = 한번의 빌드로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다
    = WORA(Write Once, Run Anywhere)
  • 예) A.java 소스파일 -> java 컴파일러로 바이트 코드로 변환 -> A.class 파일
    플랫폼(윈도우즈, 맥, 리눅스)과 상관없이 JVM이 동작하는 환경이라면 새로 컴파일할 필요 없이 실행 가능
  • JVM의 특성
    • 📌스택 기반의 가상 머신
    • 단일 상속 형태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가상 머신 수준에서 구현
    • 포인터 지원 (단, C와 같이 주소 값을 임의로 조작 가능한 포인터 연산 불가능)
    • 가비지 컬렉션 사용
    • 모든 기본 타입의 정의 명확히 함 (-> 플랫폼 독립성 보장)
    • 데이터 흐름 분석에 기반한 자바 바이트 코드 검증기
      (-> 스택 오버플로우, 명령어 피연산자 타입 규칙 위반, 지역 변수 초기화 전 사용, 필드 접근 규칙 위반 등 문제를 실행 전에 검증)

DVM(Dalvik Virtual Machine)

  • DVM: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가상 머신
    = 모바일 기기 환경에 최적화된 가상 머신
  • DVM의 특성
    • 📌레지스터 기반의 가상 머신
    • 다중 인스턴스로 실행되도록 설계 -> 애플리케이션에 자체적인 VM 인스턴스 제공
      (반면, JVM은 단일 인스턴스로 여러 어플리케이션에서 공유되어 사용됨)

ART(Android Runtime)

  • Android Runtime: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런타임 환경
    • 새로운 디버깅 기능 제공
    • 고수준의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링 기능 제공

📌DVM 컴파일러(JIT), ART 컴파일러(AOT)

  • APK가 만들어지는 과정
    (1) .java 파일 -> java 컴파일러로 자바 바이트 코드로 변환 -> .class
    (2) .class -> Dex 컴파일러로 dex 파일(DVM에서 실행 가능)로 변환 -> .dex
    (3) dex 파일 & 리소스를 포함한 기타 라이브러리 압축 -> APK(Android application Package)

DVM 컴파일러(JIT)

  • JIT(Just In Time): DVM 내부 컴파일러
    (Android 2.2(Froyo)부터 적용)
    • 애플리케이션 바이트 코드를 VM에서 기계어로 변환한 결과를 캐쉬에 저장
  • .dex파일 ->dexopt 툴을 이용해 .odex파일로 변형 -> DVM JIT 컴파일러로 기계어로 번역
  • 장점: 퍼포먼스 개선
  • 단점: 캐쉬 사용으로 일반적인 📌interperter 방식보다 많은 메모리 필요

ART 컴파일러(AOT)

  • AOT(Ahead Of Time): ART 내부 컴파일러
    •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는 시점애플리케이션 전체 바이트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
  • .dex파일 -> dex2oat 툴을 이용해 .dex->.odex->.oat 파일로 변환 -> ART AOT컴파일러로 기계어로 번역
  • 장점: 런타임에서 바이트 코드를 해석하는 시간 제거
    -> 퍼포먼스 개선, 배터리 수명 향상
  • 단점: 설치 시간 오래 걸림
  • Android 7(Nugat) 버전 이후에는 ART에 AOT와 더불어 JIT 컴파일러까지 탑재

DVM vs ART

📌Compiler 언어 vs Interpreter 언어

  • 출처: JVM, DVM, ART 이해하기

  • Compiler 언어와 Interpreter 언어의 차이: 컴파일을 수행하는 시점

    • Compiler 언어: 런타임 전에 컴파일 수행
      • 장점: 빠른 실행 속도(∵실행 전 컴파일 해둠)
      • 단점: 플랫폼 종속성, 디스크 공간 활용 떨어짐
    • Interperter 언어: 런타임에 컴파일 수행
      • 장점: 코드 변경 시에도 즉시 실행 가능
      • 단점: 느린 실행 속도(∵런타임 중 한줄한줄 컴파일해야)
  • 자바의 경우, java 컴파일러를 통해 컴파일하여 바이트 코드로 변환 -> 컴파일러 언어
    VM에서 바이트 코드를 다시 기계어로 변환 -> Interpreter 언어의 특징

📌스택 기반 가상 머신, 레지스터 기반 가상 머신

  • 가상 머신이라면 구현해야 할 컨셉
    • 소스 코드를 VM이 실행가능한 바이트 코드로 변환할 수 있어야
    • 명령어와 피연산자를 포함하는 데이터 구조
    • 함수를 실행하기 위한 콜 스택
    • 다음 실행할 명령어를 지정하는 포인터 = IP(Instruction Pointer)
    • 가상 CPU: 명령어 fetch -> decoding -> execution
  • 가상 머신을 구현하는 방법: Stack 기반/Register 기반
    -> 피연산자를 저장하고 다시 가져오는 메카니즘의 차이

Stack 기반 가상 머신

  • ex. Java VM (대다수의 가상 머신이 스택 기반)
  • 피연산자와 연산 후 결과를 스택에 저장
    -> 명령어가 피연산자의 레지스터 주소 기억해야
  • 예. 아래와 같은 연산을 할 경우 4단계의 명령 필요
    (1) POP 20
    (2) POP 7
    (3) ADD 20, 7, result
    (4) PUSH result
  • 장점: 다음 피연산자의 메모리 위치 기억할 필요 X
    (SP(Stack Pointer)가 다음 피연산자의 위치를 나타냄)

Register 기반 가상 머신

  • ex. Lua VM, Dalvik VM
  • 피연산자 CPU의 레지스터에 저장
  • 예. 아래와 같은 연산을 할 경우 하나의 명령 필요
    (1) ADD R1, R2, R3
  • 장점:
    • 스택 기반 VM 보다 더 빠르다
    • 명령어 최적화 가능
      (ex. 어떤 연산 결과가 나중에 또 필요할 때, 레지스터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고 연산 결과 활용 가능)
  • 단점:
    • 스택 기반보다 명령어의 길이가 길다 (∵피연산자 레지스터 주소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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