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앱트랙] 캠프 4주차 - 12/14(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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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앱트랙] 캠프 4주차 - 12/14(목)

📝TIL

Kotlin CodeKata

안드로이드 앱개발 입문

  • 2주차
    • 2-1 Android Studio 프로젝트 구조 - 프로젝트 빌드

      • Android 빌드 시스템은 앱 리소스 및 소스 코드 컴파일 -> 배포할 수 있는 APK로 패키징
        • aapt 도구: 리소스 파일 컴파일 -> R 클래스 파일 과 패키지된 리소스 파일로 변환
        • kotlinc 컴파일러: 코틀린 소스 파일(.kt) 컴파일 -> 클래스 파일(.class)로 변환
        • dx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컴파일된 코틀린 클래스 파일 -> DEX 파일로 변환
        • APKPackager: DEX 파일과 컴파일된 리소스 -> 단일 APK에 결합
      • Android Studio는 Gradle(고급 빌드 툴 킷)을 사용하여 빌드 프로세스 자동화
        • build.gradle(project level): 프로젝트의 모든 모듈에 적용되는 빌드 구성 정의
        • settings.gradle: 앱을 빌드할 때 어떤 모듈을 포함할지 Gradle에 알려줌
        • build.gradle(module level):
          • 컴파일 시 사용할 SDK 버전 정의
          • 앱이 지원하는 최소 API 버전 정의
          • 앱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할 API 버전 정의
          • 모듈 자체를 빌드하기 위해 요구되는 종속성 명세 -> 외부 저장소에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와 빌드

챌린지반 과제

  • Android Kotlin Style Guide 정리🔺

Android Kotlin Style Guide 정리

소스파일

  • 모든 소스 파일은 UTF-8로 인코딩되어야

이름 지정

  • 소스 파일에 최상위 클래스가 하나인 경우, 파일 이름: 대소문자를 구분하는 이름.kt
  • 소스 파일에 최상위 수준 선언이 여러개인 경우, 파일 이름: 파일의 컨텐츠를 설명하는 이름.kt
    • PascalCase 사용
    • 파일 이름이 복수형인 경우 camelCase 허용

특수문자

  • ASCII 수평 공백 문자(0x20)가 유일한 공백 문자
    -> 다른 모든 공백 문자는 이스케이프 문자로 사용
  • 특수 이스케이프 문자 시퀸스
    • 이 시퀸스가 상응하는 유니코드 이스케이프 문자 대신 사용됨
    • \b(Backspace), \n(Nextline, LineFeed), \r(CarriageReturn, 커서 맨 앞으로 이동), \t
    • \',\",\,$
  • 비 ASCII 문자
    • 실제 유니코드 문자 또는 동등한 유니코드 이스케이프 문자 사용
    • ex. 실제 유니코드 문자: ∞, 이스케이프 문자: \u221e

구조

  • .kt 파일 구성 순서
    • (1) 저작권/라이선스 헤더 (선택사항)
      • 여러 줄 주석 사용
    • (2) 파일 수준 주석
    • (3) Package 문
    • (4) Import 문
      • 단일 목록으로 그룹화되고 ASCII 정렬됨
    • (5) 최상위 수준 선언
      • 하나 이상의 type, 함수, 속성, type alias 선언
      • 단일 파일 내 공개 선언 최소화해야
      • 각 파일에서 논리적 순서를 사용해야
        (일반적으로 순서가 더 높은 선언을 이해하면, 순서가 더 낮은 선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각 섹션 빈 줄 하나만 사용하여 구분
  • 클래스 내 멤버 순서 = 최상위 수준 선언 순서와 동일한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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