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 스케줄링

sunkeydokey·2022년 1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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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C Lab. KOREATECH 채널 OS 강의를 듣고 정리

배우게 된 것

  • 스케줄링의 개념과 목적
  • 시스템 성능 지표
  • 스케줄링의 기준
  • 스케줄링 단계
  • 스케줄링 정책
  • 스케줄링 알고리즘

스케줄링의 개념과 목적, 시스템 성능 지표

개념

자원을 할당할 프로세스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목적

시스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통한 시스템 성능의 향상

시스템 성능 지표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선 지표가 필요하다.
시스템 성능 지표들은 다음과 같다.

  • 응답시간
  • 작업 처리량
  • 자원 활용도
  • 공평성
  • 실행 대기 방지
  • 예측 가능성
  • etc
    응답시간

스케줄링의 기준

스케줄링 기법들이 고려하는 항목들

  • 프로세스의 특성
    - Compute-bounded or I/O-bounded

    CPU 사용시간을 CPU burst, I/O 대기시간을 I/O burst라고 한다.
    두 시간의 비중에 따라 Compute-bounded or I/O-bounded로 나눌 수 있다.

  • 시스템의 특성
    - Batch or interactive

  • 프로세스의 긴급성
    - real time or non-real time

  • 프로세스 우선 순위

  • 프로세스 총 실행시간

스케줄링 단계

스케줄링 단계는 발생하는 빈도와 할당되는 자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스케줄링 단계

Long-term scheduling

Long-term scheduling

  • job scheduling
    - 시스템에 제출 할 작업을 결정
  • 멀티 프로그래밍의 정도를 결정
    - 시스템 내에 프로세스 수 조절
  •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모든 작업을 시스템에 등록하므로 Long-term scheduling이 불필요하다.

Mid-term scheduling

Mid-term scheduling

  • 메모리 할당 결정
    - Swapping
    - Intermediate-level scheduling

Short-term scheduling

Short-term scheduling

  • Process scheduling
    - Low-level scheduling
    - 프로세서를 할당할 프로세스를 결정한다.
  •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매우 빨라야 한다.

스케줄링 정책

선점 or 비선점

선점 스케줄링 (Preemptive scheduling)

  • 할당시간 종료, 우선순위 등에 의해 자원을 빼앗길 수 있다.
  • 문맥교환 비용이 크다.
  • 시분할, 실시간 시스템 등에 적합하다.

비선점 스케줄링 (Non-preemptive scheduling)

  • 할당받은 자원을 스스로 반납할 때까지 사용한다.
  • 문맥교환 비용이 적다.
  • 잦은 우선순위의 역전이 일어나고, 프로세스들의 평균 응답시간이 증가한다.

우선순위 (Priority)

정적 우선순위 (Static priority)

  • 프로세스 생성 때 결정된 우선순위가 유지된다.
  • 쉬운 구현과 적은 비용
  • 시스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

동적 우선순위 (Dynamic priority)

  • 프로세스 상태 변화에 따라 우선순위가 변경된다.
  • 구현이 복잡하고 우선순위를 재계산하는 비용이 크다
  • 시스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스케줄링 알고리즘

공평성

FCFS (First-Come-First-Service)

FCFS

  • 선입선출
  • 비선점 스케줄링
  • Ready queue에 도착한 시간을 기준으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한다.
  • 차례대로 프로세서에 프로세스를 넘겨주기만 하므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Batch system에 적합하나 Interactive system에는 부적합하다.
  • Convoy Effect 발생
  • 평균 응답시간이 길다.

Convoy Effect란 긴 수행시간을 가진 하나의 프로세스에 의해 다른 프로세스들이 긴 대기시간을 갖게 되는 현상

RR (Round-Robin)

RR

  • 선점 스케줄링
  • Ready queue에 도착한 시간 기준
  • 자원 사용 제한 시간(time quantum)이 있다.
    - 특정 프로세스의 자원 독점을 방지한다.
  • 대화형,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하다.
  • 사용자는 모든 프로세스가 각각의 프로세서 위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느낀다.
  • 문맥 교환 비용이 크다.

효율성, 성능

SPN (Shortest-Process-Next)

SPN

  • 비선점 스케줄링
  • Burst time이 가장 작은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한다
  • 평균 대기시간을 최소화한다.
  •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 수를 최소화 하여 스케줄링의 부하를 감소시키고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어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킨다.
  • 많은 프로세스에 빠른 응답시간을 제공한다.
  • Burst time이 긴 프로세스는 자원을 할당받지 못하는 Starvation이 발생할 수 있다.
  • 정확한 실행시간을 알 수 없다.

SRTN (Shortest Remaining Time Next)

  • SPN의 장점을 극대화한 변형
  • 구현 및 사용이 비현실적인 알고리즘
  • 선점 스케줄링
  • 잔여 실행시간이 더 적은 프로세스가 Ready상태가 되면 선점하는 방식
  • 프로세스 생성시에 총 실행 시간 예측이 필요하다.
  • 잔여 실행시간을 계속 추적해야 한다.
  • 문맥교환 비용이 크다.

HRRN (High-Response-Ratio-Next)

  • SPN의 장점을 살리며 단점인 Starvation을 방지하는 변형
  • 프로세스의 대기시간을 고려하는 Aging concept
  • Response ratio가 높은 프로세스를 우선하여 처리
  • Response ratio = (WT + BT) / BT
  • 실행시간 예측 기법이 필요하다.

Multi-level

MLQ (Multi-level Queue)

MLQ

  • 우선순위별 별도의 Ready queue 계층
  • 프로세스는 계층 간 이동이 불가
  • 각각의 queue는 자신만의 스케줄링 기법을 가진다.
  • queue 사이에는 우선순위 기반의 스케줄링
  •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는 빠른 응답시간을 보장받으나 낮은 queue의 프로세스들에게는 starvation이 발생할 수 있다.
  • 여러 개의 queue를 관리하는 스케줄링 비용이 있다.

MFQ (Multi-level Feedback Queue)

MFQ

  • 프로세서 사용 패턴을 활용한 피드백을 통해 queue 계층 간 이동이 허용된 MLQ
  • 동적 우선순위
  • 선점 스케줄링
  • 프로세스에 대한 사전 정보 (BT 등) 없이 SPN, SRTN, HRRN 등 기법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설계 및 구현이 복잡하고 스케줄링 비용이 크다.
  • starvation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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