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I 설계 원칙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 학습성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류를 최소화 해야한다
-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실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일관성
사용자가 빠른 습득이 가능하도록 일관된 버튼이나 조작법을 제공한다
- 단순성
조작 방법을 가장 간단히 작동하도록 한다
- 가시성
주요 기능은 메인 화면에 배치하여 조작이 쉽도록 한다
- 표준화
- 접근성
- 결과 예측 가능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 UI 설계 단계
- 디자인 평가
사용자 능력과 지식에 적합한가?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한가? 등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성 공학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는데 평가 방법론으로는 Usability engineering, GOMS, Heuristics등이 있다
-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요건
- 완전성(Complete)
누락 없이 완전해야 한다
- 일관성(Consistent)
일관성 있어야 한다
- 이해성(Understandable)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고 설명한다
- 가독성(Readable)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 수정 용이성(Modifiable)
쉽게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 추적 용이성(Traceable)
시나리오 변경 사항은 쉽게 추적이 가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