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 Primitive Type(원시 타입) vs Reference Type (참조 타입)에 대해 알아보자

surim014·2019년 9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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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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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는 원시 타입과 참조 타입이라는 두가지 자료형을 제공하며 Object를 제외한 모든것들은 Primitive한 성격을 갖고 있다.

  • Primitive Type : 데이터의 실제 값 할당
  • Reference Type : 데이터의 위치 값만 할당

1. Primitive Type (원시타입)

원시 타입의 데이터는 변수에 할당이 될 때 메모리 상에 고정된 크기로 저장이 되고 해당 변수가 원시 데이터 값을 보관한다. 원시 타입 자료형은 모두 변수 선언, 초기화, 할당 시 값이 저장된 메모리 영역에 직접적으로 접근한다. 즉, 변수에 새 값이 할당이 될 경우, 변수에 할당된 메모리 블럭에 저장된 값을 바로 변경한다.

1.1 Primitive Type의 종류

  • Boolean
  • number
  • String
  • null
  • undefined

1.2 Primitive Type의 변수 복사

각 변수 간에 원시 타입 데이터를 복사할 경우, 데이터의 값이 복사된다.

var x = 100;
var y = x;

x = 99;

console.log(y);	// 100;

데이터의 값을 복사하기 때문에 console을 찍기 전, x99로 바뀌었지만 이전의 값인 100을 복사해두었기 때문에 100이 찍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Reference Type (참조 타입)

참조 타입의 데이터는 크기가 정해져 있지 않고 변수에 할당이 될 때 값이 직접 해당 변수에 저장될 수 없으며 변수에는 데이터에 대한 참조만 저장된다. 변수의 값이 저장된 힙 메모리의 주소값을 저장한다. 참조 타입은 변수의 값이 저장된 메모리 블럭의 주소를 가지고 있고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변수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 주소를 이용해서 변수의 값에 접근한다.

2.1 Referece Type의 종류

  • Object ( array, function, object )

2.2 Reference Type의 변수 복사

각 변수 간에 참조 타입 데이터를 복사할 경우, 데이터의 참조가 복사된다.

var x = { count : 100 };
var y = x;

x.count = 99;

console.log(y);	// 99

변수 xy는 동일한 참조를 담고 있다. 따라서 동일한 객체를 가리키게 된다.

3. Primitive Type vs Reference Type

3.1 Ex) 1

var list1 = [1, 2, 3];	// 메모리 주소 : 8765e 라고 가정
var list2 = [1, 2, 3];	// 메모리 주소 : 9524d 라고 가정

var isSame = list1 === list2;	8765e === 9524d

console.log(isSame);	// false

list1, list2안의 요소는 같지만 배열을 새롭게 만들어 변수에 담고 있기 때문에 각자 새로운 메모리 위치를 만들어 저장하고 그 위치를 참조하여 변수에 해당 위치값을 저장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결과는 false가 된다.

3.2 Ex) 2

var list3 = [ 1, 2, 3];
var list4 = list3;

var isSame = list3 === list4;

console.log(isSame);	// true

위의 예제와는 다르게 새롭게 배열을 생성하지않고 list3의 위치값을 그대로 list4에 넣는 것이기 때문에 위치값이 같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결과는 true가 된다.

3.3 Ex) 3

var updateAge = function () {
	this.age++;
};	// '메모리 주소 : 4737d' 라고 가정

var son = {
	age : 3,
    growUp : updateAge
};

var daugther = {
	age : 7,
    growUp : updateAge
};

var mother = {
	age : 38,
    growUp : updateAge,
    children : [ son, daugther ]
};

var father = {
	age : 38,
    growUp : updateAge,
    wife : mother,
    children : [ son, daugther ]
};

// Ex 3.1
if (father.growUp === son.growUp) {	// 4737d === 4737d
	console.log('성장 가능');
}	// 성장 가능

// Ex 3.2
if (father.children === mother.children) {
	console.log('부부!');
}	// false로 console이 찍히지 않음

Ex 3.1의 경우, updateAge라는 변수의 데이터 값으로 함수의 위치값을 저장했다. 가상 메모리 주소가 4737d라는 가정하에 object는 해당 데이터의 위치값을 저장하므로 father.growUpson.growUp의 값은 같은 값이 된다. 따라서 결과는 true로 console에 '성장 가능'이 찍히게 된다.

Ex 3.2의 경우, 똑같은 변수들이 담겨있지만 객체 내에서 배열을 새롭게 만들어 mother.childrenfather.children은 서로 다른 위치값을 할당을 새롭게 할당받았기 때문에 위치값이 다르게 된다. 따라서 결과는 false로 console에 아무것도 찍히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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