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의 transform 속성을 통해 요소의 크기나 위치를 변형시킬 수 있다
함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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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late(x,y) | 지정한 값만큼 x축, y축 방향으로 이동 |
scale(x,y) | x축, y축으로 몇 배 확대, 축소 할 것인지 |
skew(deg) | 지정한 각도만큼 x축, y축으로 비틀어 왜곡 |
rotate(deg) | 지정한 각도만큼 회전 |
css의 transition 속성은 원래 요소에 지정되어 있는 스타일을 완전히 다른 스타일로 변화시킬 수 있음
단축 속성으로, 변화를 주고자 하는 속성이나 실행 시간, 실행 방법, 그리고 지연 시간등도 설정할 수 있음
접미사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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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erty | 어떤 속성을 바꿀 것인지 |
-duration | 변화가 실행될 시간 |
-delay | 변화가 시작되기 전 지연 시간 |
-timing-function | 변화가 실행되는 동안의 속도를 어떻게 제어할 지 |
transition에 의한 변화가 실행될 시간(duration)을 지정해 원하는 시간 동안 변화가 일어나게 할 수 있는데, 여기에 transition-timing-function-속성을 추가하여 실행 시간 동안의 속도 변화 방식을 지정할 수 있음
css의 @keyframes 모듈과 animation 속성을 이용해 콘텐츠의 동적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음
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 프레임은 백분율을 이용해 나누거나, 별도의 키워드로 간단하게 나눌 수 있음
예시)
@keyframes 애니메이션_이름{
from{ width: 100px; }
to{ width: 200px; }
}
@keyframes 애니메이션_이름{
0%{ width: 100px; }
33%{ width: 133px; }
66%{ width: 166px; }
100%{ width: 200px; }
}
animation은 단축 속성이며, 하위 속성들을 지정하면 실행시간이나 방식등을 추가로 정의할 수 있음
접미사 | 설명 | 접미사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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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 적용할 키프레임 이름, 무조건 있어야함 | -direction | 동작 진행 방향 |
-duration | 애니메이션 지속 시간 | -iteration-count | 반복 횟수 |
-delay | 시작되기 전 지연 시간 | -fill-mode | 전후 상태 설정, 처음 상태로 돌아갈 건지 끝난 상태로 있을 건지 |
-timing-function | 속도 조절 그래프 | -play-state | 애니메이션 적용 여부 |
상속이란 하위 요소가 상위 요소의 스타일 속성값을 물려받는 것
e.g., ul의 속성값이 li에도 적용이 됨
상속 되는 속성:
color, font-family, font-size, font-weight, text-align, cursor 등
상속 안되는 속성:
background-color, background-image, background-repeat, border, display 등
스타일 속성마다 상속 가능 여부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css에는 상속 여부를 제어할 수 있는 키워드가 있음
이들은 모든 속성에 적용할 수 있는 키워드이므로 '공용 키워드' 혹은 '전역 키워드'라 부름
키워드 |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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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herit | 상위 요소로부터 해당 속성 값을 강제로 상속 받도록 함 |
inital | 상속 받지 않고 해당 속성의 기본값을 적용 |
unset | 상위 요소로부터 상속 받을 값이 있으면 inherit, 상속 받을 값이 없으면 initial처럼 적용 |
뷰포트란 현재 화면에 보여지고 있는 영역
기기 별로 뷰포트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웹 페이지라도 기기에 따른 배율 조정이 발생해 화면이 크기가 다르게 보임
meta 태그에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기기의 크기에 맞춰 웹페이지 요소 크기를 조정해줌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media 미디어_타입 and (쿼리: 화면의 크기, 배율 등){
/* 미디어 타입과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덮어씌울 스타일 선언문 */
}
행 또는 열을 주축으로 설정하여 웹 요소를 배치 및 정렬하는 1차원 레이아웃 방식
display: inline-flex;
플렉스 컨테이너를 인라인 레벨 요소로 설정
플렉스 아이템은 플렉스 컨네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플렉스 아이템 안의 요소들은 플렉스의 레이아웃을 따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