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워크는 뼈대나 기반구조를 뜻하고,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된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소프트웨어에서의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 이라 할 수 있으며, 완성된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프로그래머가 완성시키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객체 지향 개발을 하게 되면서 통합성, 일관성의 부족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의 특징 특정 개념들의 추상화를 제공하는 여러 클래스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상적인 개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이 작업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컴포넌트들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높은 수준에서 패턴들을 조작화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는 단순 활용가능한 도구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즉,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에서 호출하여 사용, 클래스들의 나열로 필요한 클래스를 불러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는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누구에게/어디에 있는가에 있습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의 Flow(흐름)를 누가 쥐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스스로가 쥐고 있으며 사용자는 그 안에서 필요한 코드를 짜 넣으며 반면에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라이브러리는 라이브러리를 가져다가 사용하고 호출하는 측에 전적으로 주도성이 있으며 프레임워크는 그 틀안에 이미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내재(내포)하고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가져다가 사용한다기보다는 거기에 들어가서 사용한다는 느낌/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애플리케이션 흐름을 직접 제어합니다.
단지 동작하는 중에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 능동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뿐입니다.
반면에 프레임워크는 거꾸로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보통 프레임워크 위에 개발한 클래스를 등록해두고, 프레임워크가 흐름을 주도하는 중에 개발자가 만든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사용하도록 만드는 방식입니다.
프레임워크에는 분명한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프레임워크가 짜놓은 틀에서 수동적으로 동작해야 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라이브러리는 톱, 망치, 삽같은 연장입니다.
사람이 들고 썰고, 바꿔들고 내려치고, 다시 바꿔들고 땅을 파는 겁니다.
프레임워크는 차, 비행기, 배같은 탈 것입니다.
사람이 타서 엔진 켜고, 기어 넣고, 핸들 돌리고, 운전하거나, 조종하거나 해야합니다.
도구를 쓸 때, 급하면 썰어야 할 곳에 망치를 쳐도 됩니다. 땅 파야할 때 톱으로 땅을 긁어내도 됩니다.
사람은 도구를 선택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어떤 도구를 사용하든 원하는 것을 만들어낼 수 만 있으면 됩니다.
반면에, 탈것은 정해진 곳으로만 다녀야 합니다.
차를 타고 하늘을 날거나, 배를 타고 땅으로 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목적에 맞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톱이나 망치를 들고 먼저 탈것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정해진 규칙에 맞춰서 엔진, 기어, 핸들만 잘 돌리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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