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HTTP의 기본

DEINGVELOP·2023년 4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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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담길 수 있는 것들

거의 모든 것!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즉,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역사

  • HTTP/0.9 :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 X (1991)
  • HTTP/1.0 : 메서드, 헤더 추가 (1996)
  • HTTP/1.1 :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1997)
    •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 ~ 7235 (2014)
  • HTTP/2 : 성능 개선 (2015)
  • HTTP/3 : TCP 대신 UDP 사용, 성능 개선 (진행 중)

기반 프로토콜

  • TCP : HTTP/1.1, HTTP/2
  • UDP : HTTP/3

현재는 HTTP/1.1 주로 사용!
단, HTTP/2, HTTP/3도 점점 증가 중


HTTP의 특징

  • Client-Server 구조
  • Stateless Protocol
  •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1. Client-Server 구조

  • Request, Response의 구조
  • 클라이언트 :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 :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 응답

💡 중요한 이유!

  •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할 수 있음
  • 비즈니스 로직 등 필요한 로직 등을 모두 서버에 넣을 수 있음

2. Stateless Protocol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음

장점

  • 서버 확장성 높음 (Scale-Out) 즉,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음. 수평 확장 유리
  •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음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단점

  • 클라이언트가 데이터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추가적으로 전송해야 함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없는 경우도 존재함
    (ex: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해야 함)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Stateful)는 최소한만 사용

3. Connectionless (비연결성)

  • HTTP :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만약 비연결성이 아니라면?

비연결성의 장점

  • 일반적으로 초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가능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ex: 웹브라우저에서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 않음)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

비연결성의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way handshake 시간 추가됨
  • HTML 뿐만 아니라 JS, CSS, 추가 이미지 등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됨
  • 현재는 HTTP Persistent Connections (지속 연결)로 문제 해결 (이제는 기본 설정임)

    📌 참고 - HTTP 초기 (지속 연결 X)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4. Stateless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등에도 잘 대처할 수 있음

HTTP 구조

Request

단! 요청 메시지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음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request-target = /search?q=hello&hl=ko. 절대경로[?]쿼리 (/로 시작함)

Response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reason-phrase : 짧은 상태코드 설명 글

HTTP Header

  • header-field = field-name``: OWS field-value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 : 대소문자 구분 없음

특징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
    • 메시지 바디의 내용
    • 메시지 바디의 크기
    • 압축
    • 인증
    •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HTTP Message Body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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