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S] 합격 후기 - Associate Python

swb·2022년 12월 1일
0

ProDS

목록 보기
5/5

ProDS 자격은 Data Scientist의 기본역량인 Data 처리 및 분석역량을 평가하는 인증자격입니다.

Python은 후기가 없어서 직접 작성.

Why ProDS?

데이터 분석이란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실제로 경험해본적이 없었다. 궁금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What you learn?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확률
  2. 통계
  3. 머신러닝

여기서 확률과 통계는 고등학생 때 배우던 것들의 개념이 나오긴 하지만 훨씬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웠다. 머신러닝은 학부때 배웠던 기본 개념들이 나왔어서 어렵진 않았다.
나는 그나마 이과를 나왔고 전공생이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노베이스로 시작한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 같다.

위에 까지가 이론 얘기이고 실기는 정말 정말 어려웠다. 파이썬을 1년은 썼던 것 같은데 처음 보는 함수와 라이브러리들이 주를 이뤘다.

준비 기간

일주일정도? 정확히는 5일을 미친듯이 했다. 강의가 이론 8시간 실기 7시간이었기 때문에 15시간은 2일이면 듣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졌었다. 하지만 이론은 이해가 되지 않아 2~3번은 돌려봐야 했고 실기는 오류가 발생하거나 따라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래서 5일 밤을 꼬박 세웠다.

내가 들었던 강의

필기

  • 체감 난이도 : 상

  • 점수 : 34/50

  • 준비 : 강의 2~3번, 샘플문항 풀이, 실시간 문제풀이 강의, 그 외 다수 복습

  • 실전 : 강의에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던 용어도 나왔고 확실하게 답을 고르기 힘든 문제가 많았다. 계산 문제도 몇몇개 나왔는데 역시 확실치 않았다. 열심히 안 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강의가 많이 부실하다고 느꼈다.

  • 샘플문항은 아주아주 기초적인 개념이다. 이정도 수준을 기대하고 간다면 아주 큰 낭패를 볼 것이다.

  • 실시간 문제풀이 강의가 진짜 문제 수준인 것 같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고 강의 해주시는 부분과 내가 봤던 강의의 내용 중 다른 내용들이 있어 상당히 혼란스러웠다.

실기

  • 체감 난이도 : 중

  • 점수 : 50/50

  • 준비 : 강의 2~3번, 샘플문항 풀이, 실시간 문제풀이 강의, 그 외 다수 복습, 구글링으로 함수에 대한 이해도 확립

  • 실전 : 생각보다 문제가 정확하게 나온다. 어떤 함수를 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이 나와서 편했다. 하지만 당황했던 건 학습시키는 과정이 강의에서 나왔던 부분과 달라 많이 헤맸다. 배웠던 내용이 아니라 기본 코딩 실력을 가지고 새롭게 푼 것들이 있다. 꼬리문제 중 1,2번은 쉬웠고 3번이 살짝 어려웠다.

  • 함수와 라이브러리는 모두 전~~부 암기하는 게 좋다.

profile
개발 시작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3월 8일

혹시 들었던 강의가 멀티캠퍼스 - [ProDS] Associate(입문) : 필기/실기 문제풀이_Python일까요?
혹은 필기와 실기 각각 따로 1개씩 들으신걸까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