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에서의 실수 계산

SeongMok Hong·2023년 4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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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에서 0.1 + 0.2 를 출력해보면 0.3이 아닌 다른 결과를 얻게 됩니다.

let num1 = 0.1;
let num2 = 0.2;

let sum = num1 + num2;

console.log(sum);  // 0.30000000000000004

파이썬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Java, C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0.1 + 0.2 = 0.3 이라는 것은 초등학생도 알고있을텐데 왜 저런 결과가 나올까요?

위의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서의 숫자 표현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부동소수점 형식

JavaScript에서는 숫자를 표현하기 위해 IEEE 754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형식(Double-precision floating-point format)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C언어에서는 float 는 단정밀도(32bit), double 은 배정밀도(64bit) 형식을 사용합니다.)

해당 방식은 64bit를 사용하여 숫자를 표현하고, 비트는 다음과 같이 배치됩니다.

  • 부호 비트(Sign bit) : 1bit
  • 지수(Exponent) : 11bit
  • 유효 정밀도(Significand precision) : 52bit

지수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형식에서는 어떤식으로 숫자를 표현하는지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0.25 라는 실수를 이진수로 표현하면 0.01 입니다.

이 숫자를 정규화를 하게되면 1.0 * 2^-2 로 표현할 수 있고, 부동 소수점 형식을 활용해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부호비트 : 0
  • 지수 : 01111111101
  • 유효정밀도 : 10000000…
//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형식에서 표현한 0.25
0 01111111101 1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정밀도 손실(loss of precision)

그래서 0.1 + 0.2은 왜 0.3이 안되는 걸까요?

우선 0.1을 이진수로 표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0.0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

0.1을 이진수로 표현하면 0.0001100 뒤에 1100이 계속 반복되는 구조입니다. 다만 부동소수점 방식에서는 정밀도 표현 비트가 한계가 있기 때문에(배정밀도 방식에서는 53bit) 정확히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IEEE-754에선 가능한 가장 가까운 숫자로 반올림 하는 방법을 표현해 이런 문제를 해결합니다.

다만 연산 과정에서 두 숫자를 합하게 되면 정밀도 손실도 더해지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JavaScript에서 toFixed(n) 메소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메소드는 문자열을 반환하기 때문에 숫자형으로 변환하기 위해 단항 덧셈 연산자를 활용하면 됩니다.

let num1 = 0.1;
let num2 = 0.2;

let sum = num1 + num2;

console.log(sum.toFixed(2));  // 0.30
console.log(+sum.toFixed(2));  //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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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홍성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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