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만에 끝내는 원데이 a/b test ( 요약 )

sir.YOO_HWAN·2022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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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H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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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기능이 더 좋은가 ? - 더 좋다면 출시

  • 안좋으면 -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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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로벌 기업도 a/b test를 한다.

  • 성공 확률은 20%를 넘기기 힘들다.

  • 한번에 !! 성공하기는 힘들지만 반복적으로 업글가능

  • 전 후 비교로는 알 수 없음

    • 외부환경 요인 분리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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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웨어로 관리하는 모든 영역에서 퍼포먼스를 측정 가능 -> 변경 가능

  • 조금 귀찮아도 해야 하는 이유 ?

    • 배포전에 기능 여러개 테스트해야하므로

    • 배포 / 기능테스트 시점 나누어서 잘 되는지 보고 전체 트래픽을 올리면서 출시

  • 히포 : 특정인에 집중된 의사결정 과정

  • 실험 - 데이터 아니고 한 사람의 직관으로 test

  • 하나하나의 기능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지 ?

  • 부정적인 효과를 주는지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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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test 사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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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입진행중 메세지 토스트 팝업 형태로 주기적 노출 실험

  • 기술이슈 해결

  • 누군가의 감으로 아이디어를 평가하기에는 너무 어렵다.

  • sdk 선택

  • 코드 작성 -> 행동데이터 이벤트 전송 코드 작성

  • 긴 문구 전환으로 변경 -> 가장 효과가 큰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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