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11 Pipeline] 1. Input Assembler

SYiee·2023년 7월 24일
1
post-thumbnail

Direct3D 11 graphics Pipeline

pipeline overview ?

이 시리즈에서는 DirectX 12의 graphics Pipeline을 살펴본다.

cpu에서 gpu로 데이터를 넣어 연산을 하고 다시 CPU로 뱉어내는과정을 거치는데

CPU에서 만들어진 Vertex buffer + Index Buffer를 view 라는 구조체에 넣어 잘 담아서 GPU에게 보낸다.

GPU에서 시작하는 부분이 Input Assembler이다.


🖤Input-Assembler Stage

Input-Assembler (IA) stage produces primitives or patches

  • CPU로부터 정보(Vertex buffer + Index Buffer)를 받아 규칙에 따라 primitives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 이때 어떤 Topology로 구성할지는 CPU에서 view를 넘겨줄 때 정보를 함께 준다.
  • primitives : 기본이 되는 단위
    → 옵션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 IASetPrimitiveTopology : 이 메소드를 통해 어떻게 자를 것인지 GPU에게 알려준다. → 삼각형으로 들어오면 index buffer를 3개씩 잘라 만든다
  • fixed function : 코딩을 하는 stage X

🖇 Reference

해당 포스트는 강형엽 교수님게임그래픽프로그래밍 [GGP-23-1] 수업을 수강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
게임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