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이다.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
기억장치는 레지스터, 캐시 기억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를 다음과 같이 계층 구조로 분류할 수 있다.계층 구조에서 상위의 기억장치일수록 접근 속도과 접근 시간이 빠르지만 기억용량이 적고 고가이다.주기억장치는 각기 자신의 주소를 갖는 워드 또는 바이트들로 구성되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실행시키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어떻게 할당할 것인지.연속 할당 기법과 분산 할당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연속 할당 기법 :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연속으로 할당. 단일 분할 할당 기법 : 오버레이, 스와핑다중 분할 할당 기법 : 고정 분할 할당,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것.용량이 작은 주기억장치를 마치 큰 용량을 가진 것처럼 사용하는 기법이다.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작은 블록 단위로 나누어서 가상기억장치에 보관해 놓고, 프로그램 실행 시 요구되는 블록만 주기억장치에 불연속적으로
프로세서(처리기, CPU)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 시스템 프로그램, 실행중인 프로그램. 작업, 태스크라고도 한다.PCB를 가진 프로그램실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로서 디스패치가 가능한 단위프로시저가 활동중인 것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스케줄링은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게 할당하는 작업을 의미.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완료될 때까지 프로세스는 여러 종류의 스케줄링 과정을 거치게 된다.Context Switching하나의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CPU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