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연합 동아리 YAPP 20기 (웹 직군) 서류, 면접 합격 후기

taeeeeun·2022년 4월 24일
7
post-thumbnail

지금까지 교내+연합 동아리를 합해서 4개 정도 한 거 같은데 한 번도 지원 후기를 남긴적이 없는 것 같아 가장 최근에 합격한 YAPP 부터 작성해보려고 한다. 예전에 졸프 멘토님이 YAPP을 하셨다고 했는데 진로 고민을 하던 내게 추천해주신 적이 있었다. 그리고 2020년 한 번의 탈락을 겪고 좀 더 성장해서 재지원하게 되었다.

1. YAPP에 대해서

YAPP대학생 연합 기업형 IT 동아리이다. 하지만 대학생, 휴학생, 직장인 상관없이 활동할 수 있다. 약 6개월간 기획/디자인/개발(서버, IOS, AOS, 웹) 직군들과 함께 협업하여 서비스 런칭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누구나 자유롭게 스터디를 신청해서 진행할 수 있다. (나는 현재 3개의 스터디를 하고 있다^___^)

2. 지원

얍 공식페이지에 가면 리쿠르팅에 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 사이트가 개편되고 정말 보기 좋아졌다. 🙂

나는 웹 직군으로 지원했고 선발은 1차 서류, 2차 면접으로 진행이 된다. 20기 기준 질문은 자기소개, 지원동기, 협업 할 때 소통 방법, 진행한 프로젝트 설명으로 구성되어있었다.

서류는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었고 나는 어떤 개발자인지, 왜 YAPP에 들어가야 하는지를 중점을 두고 작성했다. (서류 선발 기준은 모릅니다.) 서류를 작성할 때 항상 질문마다 키워드가 잘 드러나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키워드를 잡고 작성하고 수정하고 반복했다.

내가 YAPP에 들어가고 싶었던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자유롭게 기술 스택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이 곳이라면 새로운 기술을 경험하고, 성장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점을 풀어 작성했다.

서류 합격을 받아 면접을 보게 되었다.

3. 면접

일단 면접 전날부터 떨기 시작했다. 기술 면접에서 떨어진 적도 있었고 내가 모르는게 나오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컸다. 😬
면접 대비는 깃허브에서 프론트엔드 기술 면접 모음 레포를 보면서 공부했다. 내가 이해하는 수준 말고 남한테 설명할 수 있을 정도까지 되어야겠다 생각해서 계속 읽고 검색하고 정리하고 했던 것 같다.
면접은 2대 2로 구글 미트에서 약 30분간 진행됐다. 면접은 그렇게 딱딱한 분위기는 아니었다. 그래서 아주 살짝 긴장을 풀 수 있었다. 내가 받았던 질문은 정확히는 잘 기억 안나지만 기억을 더듬어 본다면..

  • 자기소개
  • 이벤트 버블링 관련
  • meta태그가 뭔지
  • redux 관련
  • 클로저 관련
  • 리액트 왜 setState를 해줘야하는지
  • ssr과 csr 차이
  • 진행해본 프로젝트 소개
  • 프로젝트 하면서 어려웠던 기술 해결방법
    등등..

보통의 프론트엔드 기술 면접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모르는건 그냥 솔직하게 말씀드렸고, 그랬더니 다른 질문을 주셨다. 감사합니다... 면접이 끝나고 답변하지 못한 질문들이 계속 머릿속에 남아 나의 부족함을 탓하며 다시 찾아봤다. 😥

4. 최종 결과

사실 면접을 보고 기대를 안하고 있었다. 그래서 영화보고 나와서 결과 메일이 왔길래 그냥 쩝..하고 확인했는데

최종 합격을 받았다...!!!!!! 🥺🥺🥺
영화관에서 나와서 방방 뛰었다 ㅎㅎ 떨어질까봐 친구들한테도 지원했다고 말을 안했는데 바로 합격 소식을 알려줬다 ㅎㅎ

이제 팀빌딩을 하고 기획 디벨롭 단계에 있는데, 좋은 팀원들을 만난 것 같다. 오늘 사용할 기술 스택을 정했는데, 새로운 도전을 해볼 예정이다. 활동이 끝나고 성장해있을 나를 기대한다. 👍

profile
junior web f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