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access protocols

이태곤·2023년 1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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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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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C Protocol (Multiple Access Channel)

  • 공유 채널에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

2. Channel Partitioning

  • 물리적 채널을 분할하여 각 사용자 또는 장치에게 할당하는 방법

  • 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시간을 여러 개의 슬롯으로 나누어 사용자에게 할당하는 방식

  • FDMA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여러 개의 작은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하여 사용자에게 할당하는 방식


3. Random Access

  • 사용자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하지 않을 때까지 재전송을 시도하는 방식

  • Pure ALOHA: Station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

    • 충돌이 발생하면 재전송을 시도하며, 이로 인해 충돌 시간 동안에도 데이터 전송을 지속하므로 채널 이용률이 낮고 효율성↓
    •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전송되었을 때 수신측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ACK 신호를 송신측에 보내는데, 만약 ACK 신호가 도착하지 않으면 송신측은 데이터 전송이 실패했거나 손상되었다고 가정하고 재전송을 시도
  • Slotted ALOHA: 시간을 일정한 슬롯으로 분할하여 프레임이 슬롯의 시작 시점에서만 전송될 수 있도록 하여 채널 이용률을 개선

  • CSMA: 각 노드는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채널을 감지하여 채널이 사용 중인지 확인하는 방식
    → 다른 노드가 채널을 사용 중이라면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고 기다리고, 채널이 Idle 상태라면 데이터를 전송

    • CSMA/CD: Ethernet과 같은 유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충돌을 감지하고 회피하는 방식
      1. 보낸 신호와 받은 신호가 서로 다르거나, 수신 신호가 보낸 신호보다 약하면 충돌이 발생했다고 간주
      2. 충돌이 감지되면 Jamming Signal을 보냄으로써 충돌을 알림
      3. Binary exponential backoff: 충돌 발생 시 기다리는 시간을 조정하는 방법
      • 충돌이 m번째 발생했을 때, 0부터 2^m - 1까지의 숫자 중에서 하나인 K를 무작위로 선택 후 512 비트 시간을 곱한 만큼 대기
      •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m (collision window)값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백오프 시간이 길어져 충돌이 발생 확률↓
        → collision window 크기가 무한정으로 늘어나지 않도록 충돌 창문 크기에 제한을 둠

    • CSMA/CA: 무선 네트워크에서 충돌을 감지하고 회피하기 위한 방식
      1. Carrier Sensing: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채널을 감지하여 채널이 사용 중인지 확인
      2. DIFS (Distributed Interframe Space): 사용 중일 경우 일정 시간인 DIFS를 대기
      3. Random Backoff Time: DIFS 이후, 임의로 선택한 시간 동안 대기
        → 충돌을 피하기 위한 대기 시간
      4. 데이터 전송: 백오프 시간이 0이 되면 데이터를 전송
      5. 충돌 감지: 여러 장치가 동시에 0을 선택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충돌이 감지되면 즉시 데이터 전송을 중단하고 재전송을 위한 새로운 백오프 시간을 랜덤으로 선택하여 다시 데이터를 전송

4. Taking Turns

  • 사용자들이 순서를 정하고, 각각의 사용자가 차례대로 채널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polling: 중앙 제어자가 각 디바이스에게 차례대로 허가를 주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 Master-Slave 구조
    • 구현이 간단하며 충돌 발생이 없다.
    • 알고리즘 구현으로 인한 오버헤드와 Master 노드의 서버 다운시에 전체에 영향을 미침
  • token passing: 특별한 신호(토큰)가 네트워크를 순환하면서 각 디바이스에게 허가를 부여하는 방식

    • 토큰 관리가 어려움
    • 보내야 할 데이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권한이 없어서 데이터를 전송못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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