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장 Number

이로그·2024년 1월 30일
0

28장 Number

28.1 Number 생성자 함수

  • 표준 빌트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인수를 할당해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0'을 할당,
    • 인수를 전달하면, '전달한 인수'를 할당
    • 전달한 인수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할당

28.2 Number 프로퍼티

28.2.1 Number.EPSILON

  •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 부동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0.1 + 0.2; // 0.300000000004
0.1 + 0.2 === 0.3; // false

function isEqual(a, b) {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true

28.2.2 Number.MAX_VALUE

  •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이다.
  • Number.MAX_VALUE보다 큰 숫자는 Infinity다.
Number.MAX_VALUE; // 1.7976931348623157e+308
Infinity > Number.MAX_VALUE; // true

28.2.3 Number.MIN_VALUE

  •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이다.
  • Number.MIN_VALUE 보다 작은 숫자는 0이다.
Number.MIN_VALUE; // 5e-324
Number.MIN_VALUE > 0; // true

28.2.4 Number.MAX_SAFE_INTEGER

  •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이다.
Number.MAX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28.2.5 Number.MIN_SAFE_INTEGER

  •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이다.
Number.MIN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28.2.6 Number.POSITIVE_INFINITY

  •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 값 Infinity와 같다.
Number.POSITIVE_INFINITY; // Infinity

28.2.7 Number.NEGATIVE_INFINITY

  •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 값 Infinity와 같다.
Number.NEGATIVE_INFINITY; // -Infinity

28.2.8 Number.NaN

  • 숫자가 아님을 나타내는 숫자값이다.
Number.NaN; // NaN

28.3 Number 메서드

28.3.1 Number.isFinite

  •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 즉 Infinity / -Infinity가 아닌지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숫자가 아닌 값이 인수로 전달되면 반환값은 언제나 false다
Number.isFinite(0);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true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Number.isFinite(NaN); // false
Number.isFinite(null); // false

28.3.2 Number.isInteger

  •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0);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Number.isInteger(0.5); // false
Number.isInteger('123');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28.3.3 Number.isNaN

  •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NaN(NaN); // true

Number.isNaN(undefined); // false
Number.isNaN(null); // false

28.3.4 Number.isSafeInteger

  •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안전한 정수값은 -(253 - 1) ~ 253 - 1 사이의 정수값이다.
Number.isSafeInteger(0); // true

Number.isSafeInteger(0.5); // false
Number.isSafeInteger('123'); // false

28.3.5 Number.prototype.toExponential

  •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 지수 표기법이란, 매우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기할 떄 주로 사용한다.
  • 인수로 소수점 이하로 표현할 자릿수를 전달할 수 있다.
  • 반드시 그룹연산자를 사용해야한다.
(77.1234).toExponentia(); // 7.71234e+1
(77.1234).toExponentia(4); // 7.7123e+1
(77.1234).toExponentia(2); // 7.71e+1

77.1234.toExponentia(); // SyntaxError

28.3.6 Number.prototype.toFixed

  •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12346'
(12345.6789).toFixed(1); // '12345.7'
(12345.6789).toFixed(2); // '12345.68'
(12345.6789).toFixed(3); // '12345.679'

28.3.7 Number.prototype.toPrecision

  •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12345.6789).toPrecision(); // '12345.6788'
(12345.6789).toPrecision(1); // '1e+4'
(12345.6789).toPrecision(2); // '1.2e+4'
(12345.6789).toPrecision(6); // '12345.7'

28.3.8 Number.prototype.toString

  •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 진법을 타나내는 2~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수 있다.
  • 기본값 10진법.
(10).toString(); // '10'
(16).toString(2); // '10000'
(16).toString(8); // '20'
(16).toString(16); // '10'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