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장 Set과 Map

이로그·2024년 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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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장 Set과 Map

37.1 Set

  •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 Set은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없다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없다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없다

37.1.1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 set 생성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 중복된 값 저장x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37.1.2 요소 개수 확인

  •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요소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 size 프로퍼티는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 size } = new Set([1, 2, 3, 3]);
console.log(size); // 3

const set = new Set([1, 2, 3]);
set.size = 10; // 무시됨
console.log(set.size); // 3

37.1.3 요소 추가

  •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하여 요소를 추가 할 수 있다.
  •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는다.
  • 연속적으로 호출 가능 하다.
  • 일치 비교 연산자 ===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false로 평가하지만, Set 객체는 true로 평가하기 때문에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0과 -0도 동일하다.
  • Set 객체는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 요소 추가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 연속 사용 및 중복 요소 무시
set.add(2).add(3).add(3);
console.log(set); // Set(3) {1, 2, 3}

// NaN 중복 추가 무시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 Set(4) {1, 2, 3, NaN}

37.1.4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하면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 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37.1.5 요소 삭제

  •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하면 특정 요소를 삭제할 수 있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인수를 전달하면 무시된다.
  • add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 요소 삭제
const set = new Set([1, 2, 3]);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삭제 무시
set.delete(4);
console.log(set); // Set(2) {1, 3}

// 연속 호출 불가능
set.delete(3).delete(1); // TypeError

37.1.6 요소 일괄 삭제

  •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하면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37.1.7 요소 순회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면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할 수 있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Set 객체 자체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동작한다.
  • Array.prototype.forEach와 다른 점은 2번째 인수로 전달 받는 값이 인덱스가 아니라 1번째와 동일한 현재 순회중인 요소 값이라는 것이다.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 인덱스를 갖지 않기 때문이다.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 for ... of문
for(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스프레드 문법
console.log([...set]); // [1, 2, 3]

// 디스트럭처링 할당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37.1.8 집합 연산

  •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교집합 :: 집합 A와 집합B의 공통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 2개의 set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
        if(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 or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합집합 ::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 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union = function(set) {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et) {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 or ==============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차집합 :: 집합 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set) {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et) {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 or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 :: 집합 A가 집합 B에 포함되는 경우 집합 A는 집합 B의 부분 집합 이며, 집합 B는 집합 A의 상위 집합이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subset) {
    for(const value of subset) {
        //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
        if(!this.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true;

    // ============== or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한다.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37.2 Map

  •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 Map은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 이터러블이다.
    • 요소 개수 확인은 map.size로 한다.

37.2.1 Map 객체의 생성

  • Map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을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 중복된 키는 Map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 Map 객체 생성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 중복 요소 저장 불가능
const map3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3); // Map(1) {'key1' => 'value2'}

37.2.2 요소 개수 확인

  •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하면 요소 개수를 확인 할 수 있다.
  • size 프로퍼티는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 요소 개수 확인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37.2.3 요소 추가

  •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하면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는다.
  • 일치 비교 연산자 ===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false로 평가하지만, Map 객체는 true로 평가하기 때문에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0과 -0도 동일하다.
  • Map 객체는 키타입에 제한이 없다.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map.set('key2', 'value2').set('key3', 'value3');
console.log(map); // Map(3)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3'}

map.set('key4', 'value4').set('key4', 'value5');
console.log(map); // Map(4)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3', 'key4' => 'value5'}

map.set(NaN, 'value6');
console.log(map); // Map(5)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3', 'key4' => 'value5', NaN => 'value6'}

37.2.4 요소 취득

  •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하여 특정 요소를 취득할 수 있다.
  •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37.2.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하여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37.2.6 요소 삭제

  •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하여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할 수 있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삭제하려 하면 무시된다.
  •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 호출할 수 없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name: 'Lee'} => 'developer'}

map.delete('key2');
console.log() // Map(1) {{name: 'Lee'} => 'developer'}

map.delete(lee).delete(kim); // TypeError

37.2.7 요소 일괄 삭제

  •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하여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할 수 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37.2.8 요소 순회

  •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for...of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 for...of문
for(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스프레드 문법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디스트럭처링 할당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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