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taeheon95·2021년 7월 29일
0

디자인 패턴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를 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패턴이다. 디자인 패턴은 크게 객체를 만드는 절차를 추상화하는 생성 패턴, 작은 구조를 합성하여 더 큰 구조를 만들기 위한 구조 패턴, 객체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알고리즘, 책임 분배를 다루는 행동 패턴 3가지로 나눠 지게 된다.

GOF의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은 실제 개발자들 사이에 알음알음 존재해왔고 정리되지 않은 채로 수없이 많은 패턴들이 있었지만 1994년 GOF(Gangs Of Four)에 의해 23개의 패턴으로 정리된다.

생성 패턴

생성 패턴은 인스턴스를 만드는 절차를 추상화하는 패턴으로서 객체를 생성•합성하는 방법이나 객체의 표현 방법과 시스템을 분리하게 만든다.

여기에 해당되는 패턴으로는

  • 팩토리 메소드 패턴
  • 추상 팩토리 패턴
  • 빌더 패턴
  • 프로토타입 패턴
  • 싱글톤 패턴

등 이 있다.

구조 패턴

작은 구조를 합성하여 더 큰 구조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패턴으로는

  • 적응자 패턴
  • 가교 패턴
  • 복합체 패턴
  • 장식자 패턴
  • 퍼사드 패턴
  • 플라이급 패턴
  • 프록시 패턴

등 이 있다.

행동 패턴

객체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알고리즘, 책임 분배와 관련된 패턴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패턴으로는

  • 책임 연쇄 패턴
  • 명령 패턴
  • 해석자 패턴
  • 반복자 패턴
  • 중재자 패턴
  • 메멘토 패턴
  • 감시자 패턴
  • 상태 패턴
  • 전략 패턴
  • 템플릿 메서드 패턴
  • 방문자 패턴

등 이 있다.

참고

에릭 감마•리처드 헬름•랄프 존스•존 블리시다스, 『GoF의 디자인 패턴』, 프로텍 미디어(2015)

profile
계속 공부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