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순위 (Java)

오태호·2022년 12월 4일
0

프로그래머스

목록 보기
33/56
post-thumbnail

1.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191

2.  문제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3.  입출력 형식

  •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

4.  소스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static HashMap<Integer, ArrayList<Integer>> map;
	public static int solution(int n, int[][] results) {
		makeMap(n, results);
		int[][] distance = new int[n + 1][n + 1];
		for(int player = 1; player <= n; player++) dijkstra(player, distance[player]);
		int answer = 0;
		for(int player = 1; player <= n; player++) {
			boolean flag = true;
			for(int other = 1; other <= n; other++) {
				if(other == player) continue;
				if(distance[player][other] == Integer.MAX_VALUE && distance[other][player] == Integer.MAX_VALUE) {
					flag = false;
					break;
				}
			}
			if(flag) answer++;
		}
		return answer;
	}
	
	static void makeMap(int n, int[][] results) {
		map = new HashMap<>();
		for(int player = 1; player <= n; player++) map.put(player, new ArrayList<>());
		for(int[] result : results) {
			int win = result[0], lose = result[1];
			map.get(lose).add(win);
		}
	}
	
	static void dijkstra(int player, int[] distance) {
		Arrays.fill(distance, Integer.MAX_VALUE);
		distance[player] = 0;
		PriorityQueue<Edge> queue = new PriorityQueue<>();
		queue.offer(new Edge(player, 0));
		while(!queue.isEmpty()) {
			Edge cur = queue.poll();
			if(distance[cur.player] < cur.weight) continue;
			for(int next : map.get(cur.player)) {
				if(distance[next] > distance[cur.player] + 1) {
					distance[next] = distance[cur.player] + 1;
					queue.offer(new Edge(next, distance[next]));
				}
			}
		}
	}
	
	static 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Edge> {
		int player, weight;
		public Edge(int player, int weight) {
			this.player = player;
			this.weight = weight;
		}
		public int compareTo(Edge e) {
			return weight - e.weight;
		}
	}
}

5.  접근

  • 경기 결과를 이용하여 진 선수에게서 이긴 선수로 간선을 이어 그래프를 생성합니다. 모든 간선의 가중치는 1로 합니다.
  • 경기 결과를 이용하여 만든 그래프를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모든 선수에 대하여 한 선수로부터 다른 선수들로의 최소 거리를 구한 후, 이를 2차원 배열에 저장합니다.
  • 이렇게 최소 거리를 구하면 2차원 배열에서 각 행을 기준으로 볼 때는 각 선수들이 자신을 이긴 선수들이 누구인지 알 수 있게 되고 각 열을 기준으로 볼 때는 각 선수들이 자신에게 진 선수들이 누구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 이 방식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진 선수와 이긴 선수가 누구인지 확인하고 만약 자신을 제외한 모든 선수에 대해서 결과가 명확하다면 해당 선수는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가 됩니다.
profile
자바, 웹 개발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