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잘하는 법

김태현·2021년 1월 26일
50

일기장

목록 보기
4/4
post-thumbnail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WF_bzlpaW0I
https://www.youtube.com/watch?v=wz7cyyY7XOk
https://www.youtube.com/watch?v=7K-xY46Lw1M
https://www.youtube.com/watch?v=Ows-xNrV_IY

입문자 시점에서 코딩 잘하기

1.예제 코드를 보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예제 문제를 빠르게 풀어낼 수 있어야 한다.

2.내가 원하고 생각하는 기능을 빠르게 코드화 하고 모르는 문제는 빠른 구글링으로 적절한 솔루션을 찾아서 복붙한다. (이때 복붙한 코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코딩 잘하는 법

1단계
프로그래밍도 외국어와 같다.
책을 사라. 인터넷에 모든 지식이 있어도 뭘 모르는지 모르기 때문에 활용할 수 없다
책으로 관련 키워드들의 지식을 먼저 쌓아라
프로그래밍 필수 개념들에 소홀히 하지마라
변수가 무엇인지, 메모리에 데이터가 어떻게 들어가는지

2단계
실습-따라하기 단계
이 사람들은 이런 문법을 이렇게 사용했고 이런 기능을 구현을 했구나 패턴을 익힌다
따라할만한 코드, 간단한 프로그램을 따라한다

3단계
실전-만들기 단계
프로그래밍은 직접 만들면서 가장 크게 실력이 는다.
바로 만드는것이 어렵다면 2단계에서 따라했던 작업물들에 조금씩 변형을 해보자
경험치가 쌓였다면 그냥 만들어보자
분명 에러가 생길것이다, 이때 1-2단계에서 익혔던 지식들을 사용하면서 이 에러를 처리해나가자


책을 보지마라 (어?)

개발은 유행주기가 빠르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온라인을 이용해라 항상 최신자료를 쉽게 접할수 있다
부족한 부분만 쏙쏙 검색을 해서 집어와야지 책을 보면서 처음부터 계속 공부하다보면 너무 느리다.
인터넷 자료 보면서 계속해라
배끼고 싶은 사이트나 앱을 보고 배껴보자
어떻게하면 배낄수 있는지 계속 검색해보고 내가 필요한 부분만 빨리빨리 넘겨가면서 보자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 시작한다

책 보기 => 서비스 구현 (x)
서비스 구현 => 책 보기 (o)

학습법, 공부방법 책을 보자
탤런트코드 추천

이론과 실기가 결합이 되어야 한다
실기가 먼저, 책 보다는 먼저 해보자


너는 왜 강의를 봐도 프로그래밍 실력이 늘지 않는가?

에러가 나면 그 에러를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

강의를 눈으로 보지마라, 손이 바빠야한다
프로그래밍은 영어, 수학이다
문제집을 풀면서 손에 익어야 한다
직접 따라서 쳐보면서 손에 익어야 한다.

근데 또 강의를 따라만 치면 안된다
프로그래밍은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고있다.
강의를 뛰어넘는 부분을 스스로 만들어봐야한다.
따라치는것 이상, 강의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추가해서 업그레이드 해보아라
그러면 에러가 발생하는데 이 에러를 처리하는데서 실력이 상승한다.
따라서 치기만 하면 에러도 나지않을 뿐더러 에러를 해결하는 방법도 모르게되고 실력도 제자리이다.
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가 가르쳐주는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맞닿뜨리고 그것을 해결하는것이 실력을 올리는데 지름길이다.


프로그래밍 공부법

프로그래밍은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다만 그거는 인정을 하셔야 돼요

만약 여러분보다 머리가 조금 더 좋은 사람이 있잖아요? 여러분보다 지능이 높은 사람, 그 둘이 같이 프로그래밍을 하면 여러분은 죽었다 깨어나도 그 사람보다 프로그래밍을 잘할 순 없어요 이건 슬픈 현실이지만 그거는 인정하셔야 돼요
프로그래밍은 노력이 아니라 머리로 하는 거기 때문에 그 사람을 이기는 방법은 그 사람이 프로그램 일 그만두는 수밖에 없어요 나보다 머리 좋은 사람보다 프로그래밍을 잘할 수는 없다, 슬픈 현실이지만 그거를 인정하셔야 되고

프로그래밍적으로 사고하라
일반인들은 생각하는 연습을 해본적이 없다
사고하는 훈련, 생각하는 훈련을 해라
자꾸 외우려고 하지마라
외우면 응용이 되질 않는다
메서드, 상속, 객체, 배열 다 외우면 뭐하냐 응용도 안되고 막상 하려면 코딩이 되질 않는데?? (맞아맞아)

생각하는 연습, 훈련을 해라
사고력을 길러라, 능지가 좀 떨어져도 시간을 두고 연습하면 다 된다 (김태현도 가능!!)
처음에는 과감하게 펜을 들고 생각해라
부끄러워 하지마라 코딩은 머릿속으로 해야만 한다? 아니다

순서도를 그리세요
이 순서도를 코드로 옮기면 그것이 바로 프로그래밍!
이것을 먼저 손으로 그리고 이게 점점 익숙해지면 이게 이제 머리 속에서 그려진다
이것이 바로 알고리즘
암기하지마라 암기하지마라 암기하지마라
암기하면 코드를 못짠다 코드가 안나온다
순서도를 그려봐라, 공부방법론도 찾아봐라

노력을 해도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방향이 잘못됐어요
똑같은 노력을 해도 이쪽으로 가면 훨씬 빠르고 얻는것도 많은데
목표선에 도달하기 위해서 자신과 맞는 공부방법론을 찾아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적의 루트를 찾으세요

프로그래밍 사고 (단기간 X)
알고리즘 꾸준히 공부해라 왕도는 없다

공부하면서 서비스 바로 만들어보면서 하기 vs 알고리즘으로 사고력 기르고 서비스 만들어보기

공부는 항상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프로그래머는 평생 공부하는 직업!
자신한테 조그만 보상, 조그만 성취감을 꾸준히 주는것이 동기부여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점이다

노력의 방향이 중요하다
스승님이 있으면 좋다
최대한 많은 자료를 접해봐라
노력의 방향, 길을 정확하게 찾아야한다
실제 오프라인 스승님을 찾아라
나를 바로 잡아줄 선생님
공부방법을 많이 찾아봐라
실전과 최대한 비슷한 경험들을 해라
외주, 스타트업, 취업 모두 독학보다는 낫다
왜냐하면 운동 같은거 하면 "아 나 힘들어 2세트만 할래..." 근데 저 3개는 pt다
내가 할수 있는것보다 더 많은 일이 들어오고 나의 한계를 계속 시험해볼 수 있다
새로운 경험을 해보아라
자신만의 틀에 갇히지말고 새로운 곳도 나가고 새로운 경험을 해서 이걸 깨 나가야 한다
사람들이 한 명이라도 이용하는 무언가를 만들어봐라 (가장 쉬운 방법 블로그)
그래서 이 사용자를 어떻게 하면 유지할 수 있을까 고민해봐라
내 블로그에 독자가 한명 있다고 생각하고 이 사람을 어떻게 계속 내 블로그에 오게 만들것인지 보게 만들것인지를 연구하자

생각의 정리
순서도를 그리는것을 부끄러워 하지마라
머릿속에서 생각해서 한번에 쫙 뽑아내는게 멋있는 것이 아니다
손으로 다 썼지만 에러 하나없이 훌륭한 프로그램을 만드는것이 더 가치있는 일이다
이 생각의 정리를 바로 블로그 만들기로 할 수 있다
남에게 보여줘도 부끄럽지 않은 글을 쓰려면 먼저 생각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
그리고 이 글을 남들에게 보여줘서 피드백을 받자
피드백을 받는다는 사실 그 자체가 중요하다
그래야 진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나 말고 다른 사람이 있어야 빠르게 익힐 수 있다
독학은 자신과의 싸움, 나약한 의지력 때문에 쉽지가 않다
남을 끌어들여서 다른 사람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라
무엇을 만들던 한명이라도 본다, 한명이라도 내 서비스를 이용한다, 단 한명이라도 내 코드를 본다 항상 이런 생각을 가지고 프로그래밍을 대하는 태도를, 마음가짐을 진지하게 갖자
코드리뷰도 많이 받고, 남의 코드도 많이 봐라
남의 코드들을 많이 보면 볼수록 새로운 부분을 발견한다 다 주서먹자
남의 코드들을 최대한 많이 보자

남들이 내 서비스를 쓴다고 생각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면접관 입장에서 지원자가 어떤 고민을 했나, 이 부분에는 이런것 때문에 이것을 썼다. 이런 부분을 많이 볼 것이다 (포트폴리오 갯수는 중요치 않다)

정리

  1. 순서도를 그려라
  2. 실전과 최대한 비슷한 경험을 쌓아라
  3. 남을 이용하라

결론

고은정 김현지 김동하 두고보자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1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월 26일

바로 이거지..
지금은 그래도 나중에 어떻게 되는지 두고보자
근데 지금도 잘하긴 해;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월 28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는 왜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1일

😠😠😠김태현 두고보자....😠😠😠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1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진지하게 읽고있는데 결론 뭐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8일

결론 ㅋㅋㅋㅋㅋㅋ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1월 15일

김태현님 두고보자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