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화면 전환과 제약조건 트러블슈팅

호씨·2025년 1월 27일
0

iOS 화면 전환과 제약조건 트러블슈팅 🔍

화면 전환 방식의 차이 🔄

Push 방식

  • 네비게이션 스택에 화면을 쌓는 방식이다
  • 자동으로 뒤로가기 버튼이 생성된다
  • 구현 코드:
navigationController?.pushViewController(nextVC, animated: true)

Present 방식

  • 현재 화면 위에 새 화면을 모달로 표시한다
  • dismiss로 수동 닫기가 필요하다
  • 구현 코드:
present(nextVC, animated: true)

Present 스타일 설정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이 구현했다:

let nextVC = UIViewController()
nextVC.modalPresentationStyle = .fullScreen
present(nextVC, animated: true)

네비게이션 스택 관리 ⚙️

새로운 네비게이션 컨트롤러 생성

let mainVC = MainVC()
let navigationController = UINavigationController(rootViewController: mainVC)

스택 초기화 효과

새 네비게이션 컨트롤러를 생성하여 이전 스택을 초기화하는 방법이다:

let mainVC = MainVC()
let navigationController = UINavigationController(rootViewController: mainVC)
navigationController.modalPresentationStyle = .fullScreen
present(navigationController, animated: true)

오토레이아웃 제약조건 문제 해결 📐

문제 상황

  • whiteCardView의 bottom constraint를 .inset(16)으로 설정했다
  • 내부 버튼의 터치 영역이 제한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해결 방법

  1. Present 방식으로 전체 화면 전환
    • constraint 제약을 우회하여 터치가 가능해졌다
  2. 제약조건 수정
    • bottom constraint에 여유를 확보해야 했다

주요 포인트 💡

1. Push vs Present의 적절한 사용

  • Push: 계층적 네비게이션이 필요할 때
  • Present: 독립적인 화면 표시가 필요할 때

2. NavigationController 스택 관리의 중요성

  • 메모리 관리
  • 화면 흐름 제어
  • 사용자 경험 개선

3. 오토레이아웃 제약조건이 사용자 인터랙션에 미치는 영향

  • 터치 영역 확보
  • 레이아웃 디버깅
  • UI 반응성 확보

유용한 팁 ✨

  1. 화면 전환 시 네비게이션 흐름 고려하기

    • 앱의 전체적인 구조 파악
    • 사용자 경험 최적화
  2. 제약조건이 터치 영역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

    •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
    • 다양한 화면 크기 고려
  3. 전체 화면 전환이 필요한 경우 .fullScreen 스타일 활용

    • 모달 방식의 한계 극복
    • 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

이번 트러블슈팅을 통해 화면 전환과 제약조건이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배웠다. 특히 터치 영역과 관련된 문제는 실제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profile
이것저것 많이 해보고싶은 사람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