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댑티브 뮤텍스(Adaptive Mutex)는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잠금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뮤텍스는 잠금이 걸리면 다른 스레드가 대기하는 동안 잠들게 되지만, 어댑티브 뮤텍스는 잠금이 금방 풀릴 것으로 예상될 때 잠들지 않고 잠금을 획득할 때까지 잠시 동안 바쁜 대기(스핀)를 합니다. 이 방법은 잠금이 짧게 유지되는 경우 성능을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시:
일반 뮤텍스: 스레드가 잠금된 리소스에 접근하려고 할 때, 잠금이 걸려 있으면 바로 잠들어야 합니다. 이로 인해 깨어나는 데 추가적인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댑티브 뮤텍스: 스레드가 잠금된 리소스에 접근하려고 할 때, 잠금이 곧 해제될 것으로 예상되면 잠시 동안 잠금을 기다립니다(스핀). 잠금이 빨리 해제되면 즉시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어 성능이 향상됩니다. 반면, 잠금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 일반 뮤텍스처럼 잠들게 됩니다.
이 방식은 짧은 시간 동안 유지되는 잠금에서 특히 유리하여, 멀티스레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동시성 제어(Concurrency Control):
성능 최적화(Performance Optimization):
스레드 관리(Thread Management):
RocksDB 설정 및 옵션(RocksDB Settings and Options):
락(Lock) 및 동기화(Synchronization):
use std::sync::{Mutex, Arc};
use std::thread;
// Adaptive Mutex 사용 예제
fn main() {
// Mutex로 보호된 공유 데이터
let data = Arc::new(Mutex::new(0));
let mut handles = vec![];
for _ in 0..10 {
let data = Arc::clone(&data);
let handle = thread::spawn(move || {
for _ in 0..1000 {
// Mutex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안전하게 접근
let mut num = data.lock().unwrap();
*num += 1;
}
});
handles.push(handle);
}
for handle in handles {
handle.join().unwrap();
}
println!("최종 데이터 값: {}", *data.lock().unwra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