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코드에서는 AbstractStateMachine
이라는 비동기 트레이트(트레이트는 Rust의 인터페이스 개념)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트레이트는 상태 머신의 동작을 추상화한 것으로, Raft 알고리즘의 상태 머신 구현에서 사용됩니다.
state_machine/
폴더:AbstractStateMachine
트레이트#[async_trait]
pub trait AbstractStateMachine: Clone + Send + Sync {
async fn apply(&mut self, log_entry: Vec<u8>) -> Result<Vec<u8>>;
async fn snapshot(&self) -> Result<Vec<u8>>;
async fn restore(&mut self, snapshot: Vec<u8>) -> Result<()>;
fn encode(&self) -> Result<Vec<u8>>;
fn decode(bytes: &[u8]) -> Result<Self>
where
Self: Sized;
}
#[async_trait]
:
async_trait
매크로는 Rust에서 비동기 트레이트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트레이트의 메서드는 비동기적일 수 없지만,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AbstractStateMachine
트레이트:
apply
메서드:
log_entry
는 Vec<u8>
타입으로, 적용할 로그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Result<Vec<u8>>
타입으로, 상태 머신이 처리한 결과를 반환합니다.snapshot
메서드:
Result<Vec<u8>>
타입으로, 스냅샷 데이터를 반환합니다.restore
메서드:
snapshot
은 Vec<u8>
타입으로, 복구할 스냅샷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Result<()>
타입으로, 성공 여부를 반환합니다.encode
메서드:
Result<Vec<u8>>
타입으로, 직렬화된 상태를 반환합니다.decode
메서드:
bytes
는 &[u8]
타입으로, 복구할 바이트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Result<Self>
타입으로, 복구된 상태 머신을 반환합니다.where Self: Sized
: 이 제약 조건은 트레이트 메서드가 Self
타입의 값을 반환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타입의 크기가 컴파일 시점에 고정되어야 합니다.AbstractStateMachine
트레이트는 Raft 알고리즘에서 상태 머신의 동작을 추상화하여 정의합니다. 이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구조체는 로그를 적용하고, 스냅샷을 생성하며, 스냅샷에서 복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상태 머신의 상태를 직렬화하고, 직렬화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기능도 제공해야 합니다. 이 트레이트는 비동기 메서드도 포함하고 있어, 비동기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g_entry/
폴더:이 코드에서는 AbstractLogEntry
라는 트레이트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트레이트는 로그 엔트리의 동작을 추상화하여 정의한 것으로, 주로 Raft 알고리즘에서 로그 엔트리를 다루기 위해 사용됩니다. 트레이트는 로그 엔트리의 직렬화 및 역직렬화와 관련된 메서드를 제공하여, 로그 엔트리를 바이트 배열로 변환하거나, 바이트 배열로부터 로그 엔트리를 복원하는 기능을 추상화합니다.
AbstractLogEntry
트레이트pub trait AbstractLogEntry: Clone + Send + Sync {
fn encode(&self) -> Result<Vec<u8>>;
fn decode(bytes: &[u8]) -> Result<Self>
where
Self: Sized;
}
Clone + Send + Sync
:Clone
: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타입은 Clone
트레이트를 구현해야 하며, 이는 로그 엔트리를 복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Send
: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타입은 스레드 간에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Sync
: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타입은 여러 스레드에서 동시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encode
메서드:
Vec<u8>
)로 변환합니다.Result<Vec<u8>>
타입으로, 직렬화된 로그 엔트리를 반환합니다.decode
메서드:
bytes
는 &[u8]
타입으로, 복원할 바이트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Result<Self>
타입으로, 복원된 로그 엔트리를 반환합니다.where Self: Sized
: 이 제약 조건은 이 메서드가 Self
타입의 값을 반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타입의 크기가 컴파일 시점에 고정되어야 합니다.AbstractLogEntry
트레이트는 로그 엔트리의 직렬화 및 역직렬화를 추상화하여 정의합니다. 이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타입은 Clone
, Send
, Sync
트레이트를 구현해야 하며, 로그 엔트리를 바이트 배열로 변환하는 encode
메서드와, 바이트 배열을 통해 로그 엔트리를 복원하는 decode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 트레이트는 Raft 알고리즘에서 로그 엔트리를 저장, 전송 및 복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