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ftError(Store(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에러Raft 기반 분산 시스템을 개발하던 중, memstore-static-members
실행 시 Raft 노드를 부팅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했습니다.
Error: RaftError(Store(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로그에 기록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INFO RaftNode bootstrapped. Config { raft_config: ... , snapshot_interval: None, ... }
Error: RaftError(Store(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이 오류는 스냅샷과 관련된 문제로 보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디버깅 과정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이번 오류는 Raft에서 스냅샷을 다루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snapshot()
함수가 스냅샷을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 에러를 던지면서 프로그램이 중단 되었습니다. 특히 초기화된 노드에서 스냅샷이 없을 때 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코드에서 스냅샷이 존재하지 않으면 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라는 에러를 던지도록 설계되어 있었는데, 이를 처리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초기 코드에서는 스냅샷이 없을 때 바로 에러를 던지며, 아래와 같이 Err
를 반환하는 방식이었습니다:
fn snapshot(&self, request_index: u64, to: u64) -> crate::raft::Result<Snapshot> {
if let Some(value) = self.db.get("snapshot").unwrap() {
let snapshot = Snapshot::decode(&*value).unwrap();
Ok(snapshot)
} else {
Err(crate::raft::Error::Store(
crate::raft::StorageError::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
}
}
위 코드에서는 스냅샷이 존재하지 않으면 바로 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에러를 던집니다. 하지만 시스템 부트스트랩 시점이나 초기화 시점에서 스냅샷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방식은 문제가 됩니다.
해결 방법은 스냅샷이 존재하지 않으면 기본값인 Snapshot::default()
를 반환하는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이었습니다. 기본 스냅샷을 반환하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며, 이후 스냅샷이 생성되면 문제 없이 작동하게 됩니다.
fn snapshot(&self, request_index: u64, to: u64) -> crate::raft::Result<Snapshot> {
match self.db.get("snapshot") {
Ok(Some(value)) => {
let snapshot = Snapshot::decode(&*value)?;
Ok(snapshot)
},
Ok(None) => {
println!("Warning: Snapshot not available. Handling accordingly.");
Ok(Snapshot::default()) // 스냅샷이 없으면 기본값 반환
},
Err(e) => {
println!("Error fetching snapshot: {:?}", e);
Err(crate::raft::Error::Store(
crate::raft::StorageError::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
}
}
}
이 코드에서는:
Snapshot::default()
를 반환하여 프로그램이 크래시되지 않도록 처리하였습니다.SnapshotTemporarilyUnavailable
에러를 던집니다.이제 노드 부트스트랩 시 스냅샷이 없더라도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이후 스냅샷이 생성되면 문제없이 작동하게 됩니다. 로그에 "Warning: Snapshot not available." 메시지를 출력하여 스냅샷이 없는 상황을 처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