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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은제 1학기 12주차 2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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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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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공학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전산개론
컴퓨터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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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49
💽 디지털 공학 개론
순차회로
기본 개념
상태(state)
기억소자
래치(latch)
플립-플롭(flip-flop)
래치
기본 개념
SR 래치
D 래치
SR 래치
입력 단자: S(set), R(reset)
출력 단자: Q(정상 출력), Q'(반전된 출력)
구현 방법
NOR 게이트: SR 래치
NAND 게이트: S'R' 래치
NOR 게이트를 이용한 SR 래치
세트 상태(set state)
리셋 상태(reset state)
비정상적 상태(indeterminate state)
NOR 게이트를 이용한 SR 래치의 회로 구성도
NOR 게이트를 이용한 SR 래치의 진리표
입출력 파형을 통한 SR 래치의 동작 특성 분석
NAND 게이트를 이용한 S'R' 래치
세트 상태(set state)
리셋 상태(reset state)
비정상적 상태
회로 구성도
진리표
SR 래치의 특성
래치의 그래픽 기호들
NOR 게이트를 이용한 SR 래치
NAND 게이트를 이용한 S'R' 래치
인에이블(En) 신호를 가진 SR 래치
En = 0 >> 입력 신호와 상관 없이 상태 불변
En = 1
회로도와 그래픽 기호
En 신호를 가진 SR 래치의 입출력 응답 특성
D 래치(D latch)
동작
회로도와 그래픽 기호
입력(D 입력, En 입력)에 따른 출력 파형(Q)
💻 마이크로프로세서
외부 메모리의 입출력 대기 시간
ATmega128 address 폭 최대 16bit
외부 메모리도 16bit까지 사용 가능
읽기 위한 신호 바RD, 쓰기 위한 신호 바WD
주소 0:7까지 잠시 가지고 있는 역할
제어신호 바RD, 바WD 상호 연결
래치 회로 8개를 가지고 연결
외부 메모리 설정 레지스터
외부에 메모리 장착 기능 활성화 설정
SRE: MCUCR[7]
쓰고 싶을 때
외부 메모리 Ox10101번지 0x62 Write
메모리 입장에서의 동작
쓰고 싶을 때, 외부 메모리 Ox1011번지에 Ox62 Write
읽고 싶을 때
세부 설정
Wait Cycle
메모리 성능에 따른 문제
메모리 영역 설정
XMCRA 레지스터[6:4]: SRL
SRL에 001을 놓으면
4개의 포트로 네 가지 1,2,3,4의 Wait을 각각 줌
Cycle 설정
Ox1101 << Ox35
Ox2001 << Ox35
메모리에 따라서 Wait Cycle를 조정
💾 시스템 프로그래밍
소켓
소켓의 종류
개념
소켓 인터페이스
종류
AF_UNIX
AF_INET
소켓의 통신 방식
SOCK_STREAM: TCP 사용
SOCK_DGRAM: UDP 사용
소켓 프로그래밍
소켓 주소 구조체
유닉스 도메인 소켓의 주소 구조체
sun_family: AF_UNIX
sun_path: 통신에 사용할 파일의 경로명
인터넷 소켓의 주소 구조체
sin_family: 주소 패밀리
sin_port: 주소 포트 번호
sin_addr: IP 주소
바이트 순서 함수
정수를 저장하는 방식
빅엔디안
리틀엔디안
TCP/IP 네트워크에서 바이트 순서 표준: 빅엔디안
호스트 바이트 순서(HBO)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NBO)
NBO를 HBO로 변환하기
HBO를 NBO로 변환하기
IP 주소 변환 함수
IP 주소의 형태
시스템 내부 저장 방법
외부적 사용 형태
문자열 형태의 IP 주소를 숫자 형태로 변환: inet_addr
구조체 형태의 IP 주소를 문자열 형태로 변환: inet_ntoa
IP 주소 변환하기
📠 운영체제
시분할 및 공유 버스(Time Shared or Common Bus)
시분할 및 공유 버스의 개요
크로스바 교환 행렬(Cross Bar Switch Matrix)
크로스바 교환 행렬의 개요
하이퍼 큐브(Hyper Cube)
하이퍼 큐브의 개요
2차원 하이퍼 큐브
3차원 하이퍼 큐브
4차원 하이퍼 큐브
다중 포트 기억장치(Multiport Storage)
다중 포트 기억 장치의 개요
📺 전산 개론
디지털 이미지
디지털 이미지
이미지와 그래픽
이미지
그래픽
픽셀(Pixel: Picture Element)
비트 수에 따른 이미지의 변화
이미지의 해상도(Resolution)
이미지 처리와 표준
이미지 처리
이미지 표본화(Sampling)
양자화(Quantization)
아날로그 이미지의 표본화와 양자화 사례
이미지의 필터링(특수 효과 방법)
이미지 압축 표준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스
2차원 그래픽과 3차원 그래픽
모델링(Modeling)
투영(Projection)
랜더링(Rendering)
래스터 그래픽과 벡터 그래픽
래스터 그래픽
벡터 그래픽
3차원 그래픽 처리 과정
디지털 사운드
디지털 소리
사운드의 파형
주파수(Frequency)
진폭(Amplitude)
주파수와 진폭
소리 처리와 표준
디지털 사운드로 변환
ADC(Analog-to-Digital) 장치
DAC(Digital-to-Analog) 장치
표본화(Sampling)
양자화(Quantizing)
디지털 사운드 표준
MIDI 음악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디지털 사운드 파일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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