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공학 개론

드모르간의 정리

  • 드모르간의 정리(DeMorgan's theorem)
  • 정리1
    • 두 변수들 간의 합에 대한 보수는 각 변수의 보수들 간의 곱과 같다
    • (A+B)' = A'*B'
  • 정리2
    • 두 변수 간의 곱에 대한 보수는 각 변수의 보수들 간의 합과 같다
    • (A*B)' = A'+B'

부울 대수를 이용한 논리 회로 분석

  • 분석 절차
  • 부울함수를 이용한 회로의 특성 분석 결과
  • 진리표를 이용한 회로 분석
    • 입력에 따른 연산 과정과 출력

💻 마이크로프로세서

다중 FND

  • 스위치 설계: LED ON/OFF
  • FND(Flexible Numeric Device)
  • 다중 FND(Array FND)
  • 병렬 FND 연결
    • 시리얼 저항값
  • FND 구동
    • FND의 좌측 digit에 '5.' 표시하기
  • FND에 '1234' 표시하기

💾 시스템 프로그래밍

리눅스 쉘

  • 쉘의 역할
    • 명령어 처리기(Command Processor)
    • 시작 파일
    • 스크립트
  • 유닉스/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쉘의 종류
    • 본 쉘(Bourne Shell)
    • 콘 쉘(Korn Shell)
    • Bash(Bourne again Shell)
    • C 쉘
  • 쉘의 실행 절차

리눅스 프로세스 처리 함수

  • 프로세스 실행 시간 측정
    • 프로세스 실행 시간의 구성
    • 프로세스 실행 시간 측정
      • tms 구조체
  • 환경변수의 이해
    • 환경변수
  • 환경변수의 사용
    • 전역변수 사용: environ
    • 환경변수의 사용: main 함수 인자 사용
  • 환경변수 검색: getenv
    • name: 환경 변수명
  • 환경변수 설정: putenv
    • string: 설정할 환경 변수와 값으로 구성한 문자열
  • 환경변수 설정: setenv
    • envname: 환경 변수명 지정
    • envval: 환경 변수 값 지정
    • overwrite: 덮어쓰기 여부 지정(0이 아니면 덮어쓰고 0이면 덮어쓰지 않음)
  • 환경변수 설정 삭제: unsetenv

📠 운영체제

교착상태 예방과 회피

  • 교착상태 예방 기법
    • 상호배제 부정
    • 점유와 대기 부정
    • 비선점 부정
    • 환형대기 부정
  • 교착상태 회피 기법
    • 프로세스의 시작 거부
    • 자원 할당 거부
    • 은행가 알고리즘(Banker's Algorithm)

교착상태의 탐지와 회복

  • 교착상태 탐지 기법
    • 교착상태 발견 알고리즘
    • 자원 할당 그래프
  • 교착상태 회복 기법
    • 프로세스의 종료
    • 자원 선점

기아상태

  •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
  • 해결 방법

📺 전산 개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공학
    •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
    • 통합개발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Software Life Cycle)
    •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 소프트웨어 공학 방법론
    • 폭포수 모델
    • 점진적 모델(Incremental Model)
    • 오픈소스 모델
    • 애자일 방법론(Agile Method)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P, Extreme Programming)
      • 소프트웨어의 모듈화(프로시저, 클래스, 컴포넌트)
  •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 CASE 도구
    •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DFD, Data Flow Diagram)
    •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
  • 통합 모델링 언어(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사용자 관점(User View): 유스케이스
    • 구조적 관점(Structure View): 클래스
    • 행위적 관점(Behavioral View): 액티비티, 시퀀스
    • 구현 관점(Implementation View): 콜라보레이션
  • 소프트웨어 테스팅
    • 소프트웨어의 품질 보장(Quality Assurance)
      • 유리박스 테스팅
      • 블랙박스 테스팅

응용 소프트웨어

  •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분야와 특징
    •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분야
    • 응용 소프트웨어의 배포 방식
      • 번들 소프트웨어
      • 패키지 소프트웨어
      • 웹 다운로드 방식
      • 맞춤형 방식
    • 응용 소프트웨어의 소유권/저작권에 따른 분류
      • 상용 소프트웨어
      • 쉐어웨어(Shareware)
      • 프리웨어(Freeware)
      • 공개 소프트웨어(Public Domain)
    • 저작권 소유 형태에 따른 응용 소프트웨어의 배포
  • ICT 기술과 관련 학문 분야
    • ICT 기술의 기반 학문 분야
    • ICT 기수르이 연계 학문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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