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공학 개론

NAND 회로

  • NAND 게이트
  • NAND 게이트를 이용한 다른 게이트 구성 방법
    • 인버터
    • AND 게이트
    • OR 게이트

NAND 게이트를 이용한 회로 구현

  • 부울 함수를 NAND 게이트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 NAND 게이트들을 이용한 회로로의 변환하는 다른 방법
  • 3-input NAND 게이트의 그래픽 기호들
  • NAND 게이트만으로 구현하는 경우의 이점
  • 예제

💻 마이크로프로세서

타이머/카운터 동작

  • 타이머
    • 타이머/카운터의 동작
    • 시계
  • CPU 부담 없이 시간 경과를 알 필요가 있음
  • 내부에 별도의 타이머/카운터 모듈을 두고 카운터의 계수 동작 가능
  • 외부에서 입력되는 펄스의 정확한 발생 시각을 알 필요가 있음
  • 타이머/카운터
    • 내부 동기 클록
    • 외부 클록
  • 8비트 타이머/카운터 n 파형 발생 모드의 계수
    • 일반 모드와 고속 PWM 모드
    • 위상 정정 PWM 모드의 계수
    • CTC 모드의 계수

내부 클록과 외부 클록

  • 타이머/카운터 0 클록 소스
    • 내부 클록
    • 외부 클록
    • Timer/Counter
  • 기본 이론
    • 시간 측정
    • 하드웨어: 클록 단위 사용
      • 10KHz clock
      • 7,372,800Hz
    • 알림 기능
  • Timer() 동작
    • TCNMTO 8bit
  • 일정 시간마다 LED 켜고 끄기
  • 사람이 보기 위해 느리게 해줘야 함
    • 방법1: sw
    • 방법2: hw
  • TCCR0
  • 클록 소스가 반영되면 재 초기화 필요
  • 비트 타이머/카운터 주요 레지스터
    • TCNTn 레지스터
    • TCCRn 레지스터
    • OCRn 레지스터
    • TIMSK 레지스터
    • TIFR 레지스터

💾 시스템 프로그래밍

프로세스, 스레드 개념

  • 프로세스
    • 프로세스 개념
    • 프로세스 상태 변화
    • 문맥 교환
    • 프로세스와 스레드
  • 스레드
    • 스레드(Thread) 개념

스레딩 모델

  • 스레드와 프로세스와의 관계
    • 단일 프로세스에서의 단일 스레드와 다중 스레드
      • 스택 영역
      • 코드 영역
    • 스레드 주소 공간의 개념
    • 스레드 간 코드 영역 공유
  • 메모리 입장에서 본 스레드 구조
    •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2개의 스레드 생성

📠 운영체제

가상기억장치 개요

가상기억장치의 구현 방법

  • 페이징 기법
  • 세그먼테이션 기법

가상기억장치의 관리 전략

  • 페이지 크기
    •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 Locality
    • 시간 구역성(Temporal Locality)
    • 공간 구역성(Spatial Locality)
  • 워킹 셋(Working Set)
  • 페이지 부재 빈도 방식
    • 페이지 부재(Page Fault)
    • 페이지 부재 빈도(Page Fault Frequency)
  • 프리페이징(Prepaging)
  • 스레싱(Thrashing)

📺 전산 개론

정보 통신 개념

  • 정보 통신
    • 통신
  • 디지털
    • 디지털 통신
    • 디지털 통신의 장점
  • 컴퓨터 네트워크(컴퓨터 통신망)
    • 컴퓨터 통신
    • 컴퓨터 네트워크
  •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서비스 종류
    • 인터넷 정보 서비스
    • e-메일 서비스
    • 화상회의/VOD 서비스
    • 전화음성 서비스
    • 디지털 방송 서비스

컴퓨터 네트워크

  • 컴퓨터 네트워크
    •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
      • 송수신 정보기기
      • 전송 매체
      • 데이터
      • 통신 프로토콜
    • 컴퓨터망에서 데이터 교환 방식
      • 아날로그와 디지텉ㄹ 통신
    • 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 대역폭과 전송 속도
      • 대역폭(Bandwidth)
  • 컴퓨터 네트워크의 분류
    • 네트워크 구조(Topology)에 의한 분류
      • 버스 네트워크
      • 스타 구조 네트워크
      • 링 구조 네트워크
    • 운영 형태에 의한 네트워크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 P2P(Peer-to-Peer) 모델
      • 애드혹(Ad-Hoc) 모델
      • 다양한 네트워크 아키텍처
    • 데이터 전송 방식에 따른 분류
      • 패킷(Packet) 스위칭
      • 서킷(Circuit) 스위칭
  • 네트워크 종류
    • 서비스 범위에 따른 정보통신망
      • 개인 영역 통신망(PAN, Person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
      • 원거리 통신망(WAN, Wide Area Network)
      • 백본 네트워크(Backbone Network)
    • 소유에 따른 유형
      • 폐쇄형 네트워크(Closed Network)
      • 개방형 네트워크(Open Network)
    • 연결 방식에 따른 정보통신망
      • 유선망
      • 무선망
      • 모바일망
profile
There's Only One Thing To Do: Learn All We Ca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