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살펴보았듯이 객체는 상태를 나타내는 프로퍼티와 동작을 나타내는 메서드를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다.
동작을 나타내는 메서드는 자신이 속한 객체의 상태, 즉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변경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먼저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this는 자기 참조 변수다.
this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생성되며 코드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다.
함수를 호출하면 arguments 객체와 this가 암묵적으로 함수 내부에 전달된다.
함수 내부에서 arguments 객체를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this도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다.
단 this가 가리키는 값, 즉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된다.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객체 리터럴의 메서드 내부에서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키며,
class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자바스크립트는 다른 언어와 다르게 this가 호출되는 방식에 따라 this 바인딩이 동적으로 결정된다.
this는 자기 참조 변수이므로 일반적으로 객체의 메서드 내부 또는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만 의미가 있다.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일반 함수 호출에서의 this는 전역 객체, stric mode에서는 undefined가 바인딩된다.
헷갈릴 수 있겠지만,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중첩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된다.
그래서 화살표 함수를 사용한다.
화살표 함수는 this를 갖지 못하며 상위 스코프의 this를 참조한다.
즉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일반 중첩 함수는 this에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되지만,
화살표 함수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참조하고, 객체 내 메서드의 상위 scope는 자신을 감싸는 객체 리터럴이므로 객체를 가리킬 수 있게 된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호출하는 객체가 같다면) 함수 호출이 일반 함수에서 호출되었다면, this는 1을 가리킨다.
setTimeout(() => console.log(this.value,100); // 100
}
};
obj.foo();
메서드 내부의 this에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메서드를 호출할 때 메서드 이름 앞의 마침표 연산자 앞에 기술한 객체가 바인딩된다.
주의할 것은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가 아닌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는 것이다.
const person = {
name: 'choi',
}
const someObj = {
name: 'Lee',
getName() {
return this.name;
}
};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person.getName = someObj.getName;
person.getName() // 'choi'
getName() // undefined
class 내부의 this에는 미래에 생성될 인스턴스가 바인딩된다.
class Circle {
constructor(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ircle1.getDiameter() // 10
circle2.getDiameter() // 20
apply, call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특정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t someNumber = 10
function foo(num) {
const someNumber = 20
return num * 2
}
foo.call(this,someNumber) //20
bind 메서드는 apply , call과 달리 함수를 호출하지 않는다.
다만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값으로 this 바인딩이 교체된 함수를 새롭게 생성해 반환한다.
바인드를 사용해야 할 때 : this를 일치시켜야 할 때.
const person = {
name: 'Lee'
foo(cb){
setTimeout(cb,100);
}
};
person.foo(function() { console.log(`hi ${this.name}.`) })
// hi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콜백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전역객체와 그 프로퍼티 window.name를 가리킨다.
위 예제에서 person.foo의 콜백 함수는 외부 함수 person.foo를 돕는 헬퍼 함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외부 함수 person.foo 내부의 this와 콜백 함수 내부의 this가 상이하면 문제가 발생하기에 this를 일치시켜야 한다. 이럴 때 bind를 사용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foo(cb){
// bind 메서드로 callback 함수 내부의 this 바인딩 전달
// this를 사용할 때에는 객체 내부 프로퍼티,메서드를 참조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setTimeout(cb.bind(this),100);
}
}
person.foo(function () { console.log(`hi ${this.name}`) });
// hi Lee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this를 사용하는 본질 : 자신이 속한 객체의 상태를 참조하거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기 위함이다.
this는 자기 참조 변수이므로 일반적으로 객체의 메서드 내부 또는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만 의미가 있다.
4가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른 this바인딩
1. 일반함수 - 전역객체 / strict-mode: undefined
2. 메서드 호출 /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
3. class 호출 / class가 생성할 인스턴스에 바인딩
4. 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객체
bind 메서드를 사용해야 할 때 : this를 일치시켜야 할 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