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 프로퍼티는 construtor 내부에서 정의해야 한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 인스턴스 프로퍼티
this.name = 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Person {name: "Lee"}
constructor 내부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에 constructor 내부의 this에는 이미 클래스가 암묵적으로 생성한 인스턴스인 빈 객체가 바인딩되어 있다.
생성자 함수에서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정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constructor 내부에서 this에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추가한다.
이로써 클래스가 암묵적으로 생성한 빈 객체, 즉 인스턴스에 프로퍼티가 추가되어 인스턴스가 초기화된다.
constructor 내부에서 this에 추가한 프로퍼티는 언제나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가 되어 초기화한다.
인스턴스가 갖는 프로퍼티는 언제나 public하다.
접근자 프로퍼티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Value]]내부 슬롯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접근자 프로퍼티는 클래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위 예제의 객체 리터럴을 클래스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class Person {
constructor(firstName, lastName) {
this.firstName = firstName;
this.lastName = lastName;
}
// fullName은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접근자 프로퍼티다
// getter 함수
get fullName()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 fullName(name) {
[this.firstName,this.lastName] = name.split(' ');
}
}
const me = new Person('Ungmo','Lee');
// 데이터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console.log(`${me.firstName} ${me.lastName}`); // Ungmo Lee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저장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값을 저장하면 setter 함수가 호출된다.
me.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me); // {firstName: 'Heegun', lastName: 'Lee'}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접근하면 getter 함수가 호출된다.
console.log(me.fullName); // Heegun Lee
클래스의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이기에 클래스의 접근자 프로퍼티 또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가 아닌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이다.
클래스 필드(또는 멤버)는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에서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가리키는 용어다.
자바스크립트의 클래스에서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반드시 this를 사용하여 참조해야 한다.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의 this는 언제나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는 주로 클래스 필드가 생성자 또는 메서드의 매개변수 이름과 동일할 때 클래스 필드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한다.
클래스의 몸체 내부에서는 메서드만 선언할 수 있었지만 정식 표준 사양으로 승급이 확실시 되기에 최신 브라우저에서는 메서드가 아닌 클래스 필드를 정의하여도 문법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 동작한다.
클래스 몸체에서 클래스 필드를 정의하는 경우 this에 클래스 필드를 바인딩해서는 안된다. this는 클래스의 constructor와 메서드 내에서만 유효하다.
다만 클래스 필드를 참조할때에는 this를 사용해야 한다.
클래스 필드에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갖는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외부의 초기값으로 클래스 필드를 초기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constructor에서 클래스 필드를 초기화 해야한다.
class Person {
name;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Person {name: "Lee"}
이처럼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클래스 필드를 초기화할 필요가 있다면 constructor 밖에서 클래스 필드를 정의할 필요가 없다.
클래스 필드를 초기화할 필요가 있다면 어차피 constructor 내부에서 클래스 필드를 참조하여 초기값을 할당해야 한다. 이때 this, 즉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에 클래스 필드에 해당하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자동 추가되기 때문이다.
함수는 일급 객체이므로 함수를 클래스 필드에 할당할 수 있다.
따라서 클래스 필드를 통해 메서드를 정의할 수도 있다.
class Person {
name = 'Lee';
// 클래스 필드에 함수를 할당
getName = function() {
return this.name;
}
}
const me = new Person();
console.log(me); // Person {name: "Lee", getName: f}
console.log(me.getName()); // Lee
클래스 필드에 함수를 할당하면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의 메서드가 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은 지금까지 살펴본 프로토타입 기반 상속과는 다른 개념이다.
프로토타입 기반 상속은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다른 객체의 자산을 상속받는 개념이지만,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은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확장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클래스는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를 확장할 수 있는 문법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만 생성자 함수는 그렇지 않다.
extends 키워드는 클래스뿐만 아니라 생성자 함수를 상속받아 클래스를 확장할 수도 있다. 단 extends 키워드 앞에는 반드시 클래스가 와야 한다.
extends 키워드 다음에는 클래스 뿐만 아니라 [[Construct]] 내부 메서드를 갖는, 함수 객체로 평가될 수 있는 모든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적으로 상속 받을 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function Base1() {}
class Base2 {}
let condition = true;
class Derived extends (condition ? Base1 : Base2) {}
const derived = new Derived();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1); // true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2); // false
super를 호출하면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super-constructor)를 호출한다.
super를 참조하면 수퍼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
부모클래스의 constructor 내부에서 추가한 프로퍼티를 그대로 갖는 인스턴스를 생성한다면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를 생략할 수 있다.
이때 new 연산자와 함께 서브클래스를 호출하면서 전달한 인수는 모두 서브클래스에 암묵적으로 정의된 constructor의 super 호출을 통해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에 전달된다.
class Base {
constructor(a,b) {
this.a = a;
this.b = b;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
constructor(a,b,c) {
super(a,b);
this.c = c;
}
}
const derived = new Derived(1,2,3);
console.log(derived); // Derived {a:1 , b:2, c:3}
super 참조를 통해 수퍼클래스의 메서드를 참조하려면 super가 부모클래스의 메서드가 바인딩된 객체, 즉 부모클래스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프로퍼티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class Base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sayHi() {
return `Hi! ${this.name}`;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
sayHi() {
return `${super.sayHi()}, 'hi'}`;
}
}
const derived = new Derived('Lee');
console.log(derived.sayHi()); // Lee, hi
위 예제에서의 super는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메서드가 바인딩되어있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따라서 super.sayHi는 Base.prototype.sayHi를 가리킨다.
단 super.sayHi를 호출할 때 call 메서드를 사용해 this를 전달해야 한다.
이때 super 참조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super를 참조하고 있는 메서드가 바인딩되어있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찾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메서드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가지며, 자신을 바인딩하고 있는 객체를 가리킨다.
constructor 내부에서 this에 추가한 프로퍼티는 언제나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가 된다.
클래스의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이기에 클래스의 접근자 프로퍼티 또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가 아닌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이다.
클래스 필드(또는 멤버)는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에서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가리키는 용어다.
클래스 필드에 함수를 할당하면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의 메서드가 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클래스의 몸체 내부에서는 메서드만 선언할 수 있었지만 정식 표준 사양으로 승급이 확실시 되기에 최신 브라우저에서는 메서드가 아닌 클래스 필드를 정의하여도 문법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 동작한다.
클래스 몸체에서 클래스 필드를 정의하는 경우 this에 클래스 필드를 바인딩해서는 안된다. this는 클래스의 constructor와 메서드 내에서만 유효하기 떄문이다. 다만 클래스 필드를 참조할때에는 this를 사용하여 어떤 클래스 필드를 참조하는지 명시해야 한다.
클래스는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를 확장할 수 있는 문법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만 생성자 함수는 그렇지 않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문법 :
- extends : 다른 클래스를 확장할 수 있는 문법이다. extends를 통해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 뿐만 아니라, 클래스 간의 프로토타입 체인도 생성된다.
클래스의 동적 상속
function Base1() {} class Base2 {} let condition = true; class Derived extends (condition ? Base1 : Base2) {} const derived = new Derived();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1); // true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2); // false
super.
super를 호출하면 부모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한다.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 내부에서 추가한 프로퍼티를 그대로 갖는 인스턴스를 생성한다면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를 생략할 수 있다.
자식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 내부에서의 super 참조
super 참조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super를 참조하고 있는 메서드가 바인딩되어있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찾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메서드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가지며, 자신을 바인딩하고 있는 객체를 가리킨다.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만이 [[HomeObject]]를 가지며 super를 참조할 수 있다. 단 super 참조는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해 사용하므로 서브클래스의 메서드에서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