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차 회고록

TaeYoon Kim·2023년 11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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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C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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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수업

게임도 결국 우리가 배웠던 것의 응용일 뿐이다.
아이템을 얻고 팔고 모든 것이 sql 쿼리문을 통해 데이터 베이스를 변경하고 다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그 변경 사항을 사용자에게 보여줄 뿐이다.

메이플 프리 서버 만들기

DB 서버(Model)
클라이언트(View)
벡엔드 서버(Controll)

가상머신 설정
네트워크 설정
서버 설정

배웠던 것을 이용한다면 우리가 즐겼던 게임을 만드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하지만 아직 프로그래밍을 본격적으로 배우지 않아 기존의 게임을 바탕으로 그 동안 배운 것을
복습해보자.

우선 네트워크 개념을 보자. 마인 크래프트에는 멀티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다른 사람과 같이 게임하기 위해서 저 서버 주소에는 무엇을 입력해야 할까?

서버 프로그램을 실행 중인 컴퓨터를 찾아갈 수 있는 공인 IP가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마인크래프트 서버 프로그램을 찾아갈 포트 번호가 필요할 것이다.

찾아보니 port 25, Port 465, port 587를 쓴다고 한다.

그러면 직접해보진 않았지만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여는 과정을 요약하면

  1. IP와 포트 번호, 방화벽을 설정한다.
  2. 마인크래프트 서버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한다.
  3. 포트포워딩을 통해 서버 프로그램을 WAN에서도 찾아 올 수 있도록 한다.

세세한 부분은 다를 수 있겠지만 이 큰 그림은 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제 여기서 내가 마인크래프트에 추가적인 기능을 추가한다고 생각해보자.
실제로 자바로 만들어진 마인크래프트는 많은 개발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에 데이터 베이스에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다. 아마 jdbc를 이용할 것 같다.
그러면 다양한 SQL문을 설계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건 게임뿐만 아니라 모든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의 수업에서 이제 우리가 서버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고, 프론트엔드와 통신하며 데이터를 주고 받는 과정도 배우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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