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ithub.com/KimMinheee/2023-Algorithm-Study
https://www.acmicpc.net/problem/1516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Boj1516_게임개발하기 {
static int N;
static int[] time, result, degree;
static List<Integer>[] 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time = new int[N + 1];
result = new int[N + 1];
degree = new int[N + 1];
list = new ArrayList[N + 1];
for (int i = 1; i <= N; i++) list[i] = new ArrayList<>();
for (int i = 1; i <= 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time[i] = Integer.parseInt(st.nextToken());
while (true) {
int nu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 (num == -1) break;
list[num].add(i);
degree[i]++;
}
}
topologicalSort();
}
public static void topologicalSort() {
Queue<Integer> queue = new LinkedList<>();
for (int i = 1; i <= N; i++) {
if (degree[i] == 0) {
queue.add(i);
result[i] = time[i];
}
}
while (!queue.isEmpty()) {
int current = queue.poll();
for (int next : list[current]) {
result[next] = Math.max(result[next], result[current] + time[next]);
degree[next]--;
if (degree[next] == 0) queue.add(next);
}
}
for (int i = 1; i <= N; i++) System.out.println(result[i]);
}
}
}
게임 개발 시간을 최소화하는 문제를 위상 정렬(Topological Sort)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위상 정렬은 방향 그래프에서 노드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일반적으로 작업의 순서, 이벤트의 순서 등을 나열하는데 사용됩니다.
N은 빌딩의 수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Integer.parseInt(br.readLine())을 통해 입력 받습니다.
time 배열은 각 빌딩을 짓는 데 필요한 시간을 저장하는 배열입니다. result 배열은 각 빌딩을 짓는데 걸리는 총 시간을 저장하는 배열입니다. degree 배열은 각 빌딩의 선행 조건 빌딩의 수를 저장하는 배열입니다.
list는 ArrayList의 배열로, 각 빌딩이 의존하는 빌딩의 목록을 저장합니다.
이후 for문을 통해 각 빌딩의 건설 시간과 의존성을 입력 받습니다. 각 빌딩의 의존성은 리스트에 추가되며, degree 배열에는 해당 빌딩을 건설하기 위해 선행해야 하는 빌딩의 수가 저장됩니다.
topologicalSort 함수를 호출하여 위상 정렬을 수행합니다. 이 함수에서는 degree가 0인 빌딩, 즉 선행 조건 없이 바로 건설할 수 있는 빌딩부터 큐에 넣습니다. 그리고 큐에서 빌딩을 하나씩 꺼내며 해당 빌딩을 건설하기 위해 선행해야 하는 빌딩의 수(degree)를 감소시키고, 그 결과 degree가 0이 된 빌딩을 큐에 추가합니다.
이 때 각 빌딩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은 result 배열에 저장되는데, 이 때 각 빌딩을 짓는 데 걸리는 시간은 해당 빌딩의 건설 시간과 해당 빌딩을 짓기 위해 선행해야 하는 빌딩들을 짓는 데 걸리는 시간 중 최댓값을 선택하여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빌딩을 짓는데 걸리는 총 시간을 출력합니다. 이 값은 result 배열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위상 정렬을 이용하므로 시간 복잡도는 O(N + M)입니다. 여기서 N은 빌딩의 수, M은 의존성의 수입니다. 즉, 이 알고리즘은 빌딩의 수와 의존성의 수에 선형적으로 비례하는 시간이 걸립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948
https://www.acmicpc.net/problem/1753
https://www.acmicpc.net/problem/1916
https://www.acmicpc.net/problem/1854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public class Boj1854_K번째최단경로찾기 {
// 무한대를 나타내는 노드
private static final int INF = 100000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k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각 노드에 연결된 인접 노드와 그 간선의 가중치를 저장하는 인접 리스트
ArrayList<Pair>[] adj = new ArrayList[n + 1];
for (int i = 1; i <= n; i++) {
adj[i] = new ArrayList<>();
}
for (int i = 0; i < m;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u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v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w = Integer.parseInt(st.nextToken());
adj[u].add(new Pair(v, w));
}
//// 우선 순위 큐로(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서 사용) 비용이 가장 적은 노드를 먼저 방문하도록 함.
PriorityQueue<Pair> pq = new PriorityQueue<>();
pq.offer(new Pair(1, 0));
// 각 노드까지의 K번째 최단 거리를 저장하기 위한 2차원 배열.
// dist[i][j] = i번 노드까지의 j번째 최단 거리
int[][] dist = new int[n + 1][k + 1];
for (int[] row : dist) {
Arrays.fill(row, INF);
}
dist[1][0] = 0;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우선순위 큐에서 노드를 하나씩 꺼내며 인접한 노드들을 방문
// 방문한 노드까지의 비용이 현재 저장된 비용보다 작을 경우,
// 비용을 갱신하고 그 노드를 우선순위 큐에 추가
// 이 과정을 우선순위 큐가 비어있을 때까지 반복
while (!pq.isEmpty()) {
Pair cur = pq.poll();
if (cur.cost > dist[cur.node][k - 1]) continue;
for (Pair next : adj[cur.node]) {
int cost = cur.cost + next.cost;
if (cost < dist[next.node][k - 1]) {
dist[next.node][k - 1] = cost;
pq.offer(new Pair(next.node, cost));
Arrays.sort(dist[next.node]);
}
}
}
// 각 노드까지의 K번째 최단 거리를 출력.
// 노드까지의 K번째 최단 거리가 계산되지 않았으면 -1을 출력.
for (int i = 1; i <= n; i++) {
System.out.println(dist[i][k - 1] == INF ? -1 : dist[i][k - 1]);
}
}
// 노드와 그 노드까지의 비용을 쌍으로 저장하는 클래스.
//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 우선순위 큐에서 비용이 적은 순서대로 정렬
static class Pair implements Comparable<Pair> {
int node, cost;
Pair(int node, int cost) {
this.node = node;
this.cost = 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Pair o) {
return Integer.compare(this.cost, o.cost);
}
}
}
}
8주차는 벨만포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