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빌드 해보까 하니 바로 에러가나며 빌드가 안되었다.
기존엔 빌드를 mono 로 하고 있었는데 il2cpp 로 고치니 문제 생겼습니다.
에러메세지를 대충보고 구글검색을 시작했으나 NDK 버그라느니 안드 버전 문제라르니하는 글이 있었는데 해결은 안되었고 에러메세지를 자사세히 보니 jslib_call_action
라는 글자가 보였습니다.
이것은 제가 WEBGL 빌드할때 만든 통신용 코드였습니다.
당연히 안드로이드에는 이 함수와 대응되는 내용이 없고
il2cpp 는 이것을 강력하게 검사하봅니다.
여러가지 빌드에선 문제 없었서 상당히 늦게 알아챘습니다.
그래서 #if
로 막고 빌드
#if UNITY_WEBGL && UNITY_EDITOR == false
[DllImport("__Internal")]
private static extern void jslib_hello();
[DllImport("__Internal")]
private static extern void jslib_call_action(string text);
#else
// 더미함수로 때움
private static void jslib_hello() { }
private static void jslib_call_action(string text) { }
#endif
왜이케 고치기가 어려웠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