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d 다이어그램 기초

이윤설·2023년 3월 31일
0

https://www.youtube.com/watch?v=jsOPr3QfMW0

Entity, Relationship, Attribute

Entity:사람,물체,개념(계정)
Relationship:Entity-Entity 연결 해주는 관계
Attribute: 사람 - 키, 몸무게, 성별

Entity

User, Album, Photo, Share

Relationship

1.유저가 로그인을 하고나서 새로운 앨범을 생성 해야만 그 유저에게 그 앨범이 생긴다. 앨범이 생겼다고 해서 모든 유저가 볼 수 있는게 아니다.

2.사진을 올릴 때, 앨범이 있어야만 사진을 올릴 수 있다.

Attribute

1.항목들에 나와있는 것들이 attribute 다.
2.유저는 1개 또는 무한개의 앨범을 가질 수 있다.
3.사진은 하나의 앨범에 속해있을 수 밖에 없다.
4.사진은 아예 없거나 무한대의 개수를 가질 수 있다.

복합키

이때까지는 PK를 딱 하나의 attribute로 나타낼 수 있었다.(ex.PK:USER_ID)

어떤 앨범이 사용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이런 경우 앨범 하나 또는 유저 하나가 PK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하나의 앨범을 여러 명한테 공유할 수 있고, 같은 유저가 여러개의 앨범을 공유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같은 유저가 여러개의 앨범을 공유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가정할 때, ALBUM_ID와 USER_ID를 합쳐서 PK로 만들 수 있다. 왜냐하면 두 개는 절대로 겹칠수가 없기 때문이다.

profile
화려한 외면이 아닌 단단한 내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