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개발환경구축

소정·2023년 2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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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_with_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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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안드로이드 환경 구축

JDK = 컴파일러 + 자바라이브러리
Android SDK(softwear development Kit) = 안드로이드 개발도구 + 2000여 여개 API
AVD 애뮬레이터

  1. https://developer.android.com/

    23/02/08 => 현재 Electric Eel 버전
  1. 애뮬레이터도 같이 만들지 체크

  2. 해놓은 설정이 있음 가져올래 묻는 것

  3. 구글에 내 오류 자동으로 보낼건지

  4. JDK - openJDK11버전 기본으로 쓸거면 standard (현재는 jdr로 설치됨) / JDK 내가 받은 JDK쓸거면 Custom

  5. SDK 만들어지는 경로

  6. 프로젝트 생성

[2]스튜디오 살펴보기

로그켓 : 오류 설정 한것 보이는 곳

앱 만들때 나온 메세지

핸드폰 파일 탐색기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

안드로이드는 두가지 언어를 같이 사용함
java, kotlin
XML : 화면 구성, 태그문

안드로이드에선 속성을 "" 으로 표시
마크업 태그엔 속성을 시작태그에만 쓸수 있다

국제화 코딩 : 대체문자열 기법을 통해 언어를 알아서 가져와서 셋팅

[3]안드로이드 배포과정

1) 자바 배포 단계
java -jdk-> javac -jvm-산출물->jar

2) 안드로이드 배포 단계
.java 파일 -컴파일(jdk)-> .class(바이트코드) --> .classes(.class를 하나로 묶음) -한번 더 압축 (dx 달빅 익스체인지 프로그램 -> 안드로이드 런타임 ART 로 바뀜)-> ①dek(덱스 -안드로이드 가상머신 이름이 달빅)
res-aapt(압축)-> ②res압축파일
③매니페스트
④외부 라이브러리

bulid(빌드 프로그램 : 매이븐/그래이들) 가 위 4가지 다 합쳐서 하나의 확장자로 묶음 apk(안드로이드 산출물)

[4]안드로이드 앱 실행 순서

안드로이드는 main함수가 존재x

1) AndroidManifest

  • 메인 환경 파일
  • 앱에 단 하나 존재
  • 내 앱의 포장지와 같은 역할 권한과 앱 기본설정
  • 컴포넌트는 매니페스트에 등록해야 실행된다

    🧨 컴포넌트 4종류
    1) 액티비티(Activity)
    2) 서비스(Service)
    3) 브로드캐스리시버(receiver)
    4) 콘텐츠 프로바이더(provider)

2) MainActivity 객체 생성

  • Manifest에서 intent-filter를 가진 친구가 메인화면

3) onCreate 메서드 호출

  •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콜백메서드)중 onCreate() 실행

4) setContentView

  • view를 상속받은 객체 생성
  • view는 자바언어 또는 xml 언어로 만들 수 있음



drawable 에 그림 넣을 때 주의점

res 안은 무조건 소문자만 써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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