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000번

강태공·2022년 10월 18일
0

백준 1000번 : A+B

  • 사용언어 : 파이썬

www.acmicpc.net/problem/1000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답 코드

a, b = map(int, input().split())
print(a+b)

못 풀은 이유

  1. map(), split() 아예 함수를 몰랐다. 그리고 input() 함수는 들어봤지만 이렇게 쓰이는 건지 몰랐다.
  2. 문제 이해도 1도 안 되서 해설을 봤다. 그래도 못 풀었다.

  1. 그리고 예제 입력에서 숫자가 들어가길래 무조건 숫자를 써야하는 줄 알았다. 근데 아니었다.
  2.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니깐 계산을 안 해도 되나보다ㅓㅋㅋ

풀이

map(function, iterable)
map() 함수는 여러 변수 값들에(iterable)만든 수식(function)을 동시에 적용시켜서 값을 반환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여러 값들을 함수를 통해 수행하기 때문에, 당연히 그 값들을 저장할 대응하는 변수들도 필요하다.

정리해보면,

  1. input()을 통해 문자열 1 2 를 입력 받는다.

  2. 입력받은 문자열 1 2 를 split()을 통해 문자열 1과 문자열 2로 나눠준다.

  3. map()의 function인 int를 적용하여 문자열 1과 2가 정수 1, 2로 형변환된다.

  4. 정수 1, 2가 a, b에 저장된다.

느낀점

문법은 사실 나중에 보면 까먹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절대 안 까먹을 점을 배웠다. 문제에서와 같이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입력이라는 문구가 들어가면 INPUT을 써야한다는 것을 알았다.(모든 문제가 해당하는 것은 모르겠으나 왠지 그럴거 같음)..
이렇게 쉬운 문제에서 정말 사소하게 보이지만, 나같이 코딩을 1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앞으로 브론즈 아이언?문제를 풀 때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되어줄 것 같다. 하하하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21일

글 잘보고 갑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