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플러터 설치

최민영·2023년 7월 22일
0

AndroidStudio

목록 보기
1/1
  1. Flutter 설치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의 OS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해
플러터 SDK를 다운받는다.

나는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버전으로 설치를 해주었다.

다운로드를 완료하면 다운로드 항목에 설치한 파일명의 zip파일이 보이는데, 이를 편한 경로에 압축풀기 해주면 된다.

처음엔 어쩌다보니 파일 경로 상에 괄호가 들어가는 바람에 flutter 경로로 인식을 못했으므로 파일 경로를 잘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다.

  1. 환경변수 설정

검색을 통해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에 들어와 하단의 '환경변수'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가 있는데, 일단 나는 둘 중 한 곳에만 해주니 안되어서 두 변수 모두에 설정을 해주었다.

각 변수에는 'Path'라고 하는 변수가 있는데, 해당 변수를 선택한 상태에서 '편집'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아까 압축해제해둔 플러터 파일의 하위 폴더 중 'bin' 파일에 들어가 경로를 복사하고 '새로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경로를 붙여넣는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java 설치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위의 링크로 들어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준다.
java도 필요하므로 설치해준다.

  1. SDK manager 설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에서 상단바에 위치한
'File' > 'Settings' > 'Plugins'에 들어가 'Dart' 패키지와 'Flutter' 패키지를 검색하여 각각 설치해준다.

'File' > 'Settings' > 'Appearance & Behavior'에 들어가 System settings 하단의 'Android SDK'를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Android API'와 'Android'가 최소 하나씩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준다. (없으면 설치)

'SDK Platforms' 옆에 'SDK Tools'를 클릭해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를 설치한다. (체크하고 'Apply' 버튼 누르기)

  1. flutter doctor

-오류1 : Could not find the Android Studio installation at the manually configuared path-
맥OS로 플러터 설치할때와는 또 다른 산이 많은 것 같다.
flutter doctor를 했더니 웬 오류가 발생했다.

내 경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할 때 따로 경로 설정을 바꾸지 않아서 거의 초기 위치와 같았다.

android-studio-dir을 찾아야되는데, 아무것도 바꾸지 않았다면 여기 있을 것이다.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

디렉토리를 찾았다면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해주어야 한다.

flutter config --android-studio-dir="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

-오류2 : Android toolchain - develop for Android devices Unable to locate Android SDK-
android studio dir 경로를 설정해주었는데도 android sdk가 없다는 문구가 떴다.

확인해보니 내 C드라이브에 AndroidStudio 바로 위에 ANDROID_SDK_HOME이라는 또 다른 파일이 있었다 (..?) 3년쯤 전에 설치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 설치하던 기억은 잘 안나도 한번도 설치할 때 경로를 바꾼적 없는 사람인데 이게 뭔가 싶었다.

flutter config --android-sdk="C:\ANDROID_SDK_HOME"

android sdk 경로까지 직접 설정해주고 나니 정상적으로 flutter doctor가 진행되었다. 참고한 블로거는 android sdk가 나와 달라서 다음과 같았다.

flutter config --android-sdk="C:\SDK\androidsdk"

해당 경로에 android sdk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없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설치된 경로 근처에 존재할 sdk 파일을 찾아서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될 것 같다.

-오류3 : Android toolchain - develop for Android devices Android license status unknown-

이건 오류라기보단 그냥 안드로이드 라이센스에 동의해주면 되는 문제인 것 같다.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동의여부에 대해 물을때마다 'Y' 누르면 된다.

-오류4 : 'flutter' on your path resolves to (프로젝트 경로), which is not inside your current Flutter SDk checkout at (플러터 경로)-

왜이러는걸까.... 검색해보니 Dart 경로와 Flutter 경로가 달라서 or Flutter에서 기본적으로 Dart를 지원하는데 따로 Dart를 설치하는 바람에 버전이 달라서 이렇게 두 가지 원인이 나왔다.

Dart를 지워봤지만 Dart 없다고 Flutter 패키지에 오류가 나는걸 보니 Dart 패키지는 있어야되는 것 같고, 경로 문제쪽으로 검색해보기로 했다.

brew uninstall dart

(다른 분들이 위의 명령어로 해결되었다고 하셨는데 ..)

설정된 Flutter SDk 경로를 확인해봤는데 아까 설치한 플러터 경로대로 잘 지정되어 있었다.

Dart SDK 경로는 Flutter SDK 경로로 들어가서 bin > cache > dart SDK에 위치해있다. 캡쳐에서 확인할 수 있듯 Dart SDK 경로도 잘 설정되어 있으며 Dart와 Flutter의 경로가 다른 파일에 있는 등의 문제가 없었다.

그렇다면 내 오류는... 일단 warning이기도 하고, pub get 등 다른 작업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묻어두려고 한다..

0개의 댓글